검색어 입력폼

[일반화학실험]폐식용유를 이용한 비누 만들기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05 | 최종수정일 2018.05.2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가성소다 수를 만들어 폐식용유에 부어 비누화가 되는 것을 알아보는 일반화학실험입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이론 및 원리
3. 실험 기구 및 시약
4. 실험 방법
5. 주의 사항
6. 실험 결과
7. 토의 사항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1.1. 폐식용유가 하천에 흘러 들어가면 어떤 피해가 있는지를 알고, 폐식용유를 이용하여 무공해 비누를 만들 수 있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2.1. 실험 이론
비누는 우리 생활에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물질이다. 이것은 여러 종류의 동물에서 얻어지는 지방(fats)이나 식물유(oils)를 가성소다로 가수분해(hydrolysis)하여 얻어진다. 최근에는 석유 화학에서 값싸게 얻을 수 있는 알킬 벤젠(alkyl benzene)과 클로로설폰산(chloro-sulfonic acid)의 반응에서 얻어진 알킬 벤젠 설포네이트(alkyl benzene sulfonate, ABS)가 많이 사용되었으나, 생분해성이 문제가 되어 공해의 주요인이 되었다. 생분해의 용이성에 대해 세제는 경성, 연성 세제로 구분되는데, 분해가 용이한 선형 알킬 벤젠(linear alkyl benzene)을 사용했을 경우를 연성 세제로 구분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분해성의 용이, 공해 문제, 물의 부영양화 등이 문제되어 천연 oils(sabata, caster, palm oil) 등을 이용한 세제가 이용되고 있다.
비누는 약 500년 전에 나무의 재와 동물의 지방(fat)으로부터 처음 만들어졌지만 1938년까지만 해도 거의 모든 비누는 소규모(kettle process)로 생산되어 왔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엄청난 양의 비누가 요구되게 되었고, 그 종류 또한 다양화되었다. 비누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지방과 기름은 글리세린과 에스터화되어 있는 3개의 지방산(fatty acid)이 있는 triglyceride이다. 지방은 탄소수가 짝수인 ~개 사이의 긴 포화 또는 불포화 지방산 분자로 되어있다. triglyceride 혼합물은 그 다음 가성소다 용액으로 비누화시켜 비누를 만들고 다음과 같이 글리세린을 방출하게 된다.

참고 자료

표준 일반화학실험 제5개정판, 대한화학회, 실험 34 비누만들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