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시환경에서 숲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과 도시의 숲 감소와 훼손의 원인 및 보전방안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10.05 | 최종수정일 2014.10.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시 환경에서의 숲의 중요성
2. 도시 숲 감소와 훼손
3. 도시 숲을 살리는 길

Ⅲ. 결론

본문내용

1. 도시 환경에서의 숲의 중요성
산업화와 도시화의 영향으로 전통적인 의미의 숲은 점차 줄어들고 있지만 그럴수록 역설적으로 숲이 주는 이로움과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본 장에서는 숲이 인간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먼저 살피고 숲의 다양한 기능, 숲이 인간에게 자원으로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본다.

1) 숲과 인간
숲은 원시시대부터 지금까지 인간의 생명 유지를 가능하게 해 주었고, 문명의 시발점이 되어왔다. 특히 도시 환경 속에서 현대인이 살아가는 데 있어 숲이 주는 심리적인 안정은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대도시의 녹지 비율 감소에 따른 심리적인 변화에 대한 조사나 일본의 학교 주변 녹지 조성과 교내 폭력 연관성 연구, 뉴욕 병원의 숲 치료 사례 등이 치유제로서의 숲, 정서 순화 장소로서의 숲, 자아실현의 장으로서의 숲의 역할을 보여주고 있다.

2) 숲의 기능
① 생존으로서의 숲 : 숲의 기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생존의 터전으로서의 역할이다. 지구상의 모든 생명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 숲에 의존한다. 기후 변화로 인한 생태계의 이상 현상, 도시화의 영향으로 인한 동식물의 급격한 감소와 귀화식물들의 증가 등은 도시 환경에서 역시 숲의 기능이 중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숲은 그밖에도 토사 유출을 방지하고, 가뭄과 홍수를 막아주며 기후를 완화시키고 대기를 정화하는 역할을 하여 생태계의 생존의 장이 된다.
② 생활로서의 숲 : 아름다운 자연 경관은 사람들에게 기쁨과 만족감을 주며 보건 휴양이나 관광, 생태계의 다양성과 건강성, 역사・문화적인 의미도 가지고 있다. 숲에서의 야외 활동은 정신적인 휴식과 육체적인 건강을 선사해 준다. 또한 숲의 기능에는 무분별한 토지 이용 확대를 방지하기도 하며 피톤치드 효과에 의한 살균 작용, 산림욕과 같이 건강을 보호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보건 효과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