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주대 전파실험 결과1 Microstrip Line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14.10.05 | 최종수정일 2017.08.0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아주대 전파실험 이해영 교수님 A+받은 레포트입니다.
한번도 배포된적 없는 100% 창작 자료입니다.
Microstrip Line 결과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실험 결과 분석
(1) 시뮬레이션 결과 (HFSS)
(2) 삽입손실(S21)이 감쇠되는 이유
(3) 반사손실(S11)이 Ripple이 생기는 이유

2. 토의 및 고찰

본문내용

► Coment : 위 두 파형은 HFSS tool을 이용하여 주어진 Spec의 Microstrip Line을 제작하여 시뮬레이션 해본 결과를 통해 얻어진 파형이다. 우선 주어진 spec을 보면 Substrate는 FR-4를 이용했고 Metal은 Copper를 Center frequency를 5GHz로 설정하였다. 그럼 위의 두 파형을 분석해 보면 먼저 가로축은 주파수이고 세로축은 dB단위의 크기비를 나타냄을 알 수 있다. 그럼 세로축은 어떠한 크기비를 나타내고 있는 것일까? 그것은 위 두 파형이 다르다. 먼저 세로축 값이 0dB 근방에 선형적으로 나타나는 값이 삽입손실 S21이다. S21의 의미는 두 개의 포트1,2가 있다면 포트1로 전력을 보낼 때 포트2로 나가는 전력의 비를 나타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위에 0dB부근에 파형이 나타났다는 것은 포트1로 들어온 전력과 포트2로 나간 전력비가 거의 1에 가까운 값이라는 것으로 이는 대부분이 투과한다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아래쪽 빨간색 파형 S11의 의미는 두 개의 포트1,2가 있을 때 포트1로 전력을 보낼 때 포트1로 되돌아 오는 전력의 비를 나타내는 것이다. 즉 반사되어지는 전력의 비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위 파형에서 알 수 있듯이 일정한 주기로 리플이 일어나고 있다. 그리고 주파수가 커짐에 따라 리플되는 폭은 점점 작아짐을 확인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두 파형의 크기를 고려해 볼 때 삽입손실 S21이 0dB 근방을 유지하고, 반사손실 S11이 그 보다 낮은 값을 지칭하고 있는데 이는 해당주파수 구간에서 입력 신호는 적은 량만이 반사되며 거의 대부분이 출력으로 전달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즉 통과대역(pass band)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얻어낸 HFSS를 통한 Microstrip line 시뮬레이션 결과에서 반사손실(S11)이 RIPPLE이 생기는 이유와 주파수가 커짐에 따라 삽입손실(S21)은 감쇠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