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성마비아 치료 방법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14.10.0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경계발달적 치료법
2) 동작치료법
3) C.E(Conductive Education)치료법

Ⅲ. 결론
1) 느낀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뇌성마비란 태생기 및 출산기 또는 신생아기에 발생하는 비진행성의 뇌장애로 그 결과로 운동장애 및 자세이상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뇌성마비아는 대부분 전신적 증상으로 운동장애를 가지고 있다. 이처럼 중추신경계의 어떠한 병변에 의한 운동 및 지위의 이상으로 말미암아 생기는 뇌성마비는 각종의 운동기능의 협조성 발달 면에 현저한 장애를 갖게 된다. 이러한 뇌에서 발생된 병변자체는 비진행성이지만 운동기능 장애의 정도는 훈련의 여부에 의해 많은 변화를 나타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에도 성장과 발달의 가능성을 무한히 가지고 있는 존재라고도 볼 수 있다. 뇌성마비아의 ‘자기 몸의 유지 및 이동‘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치료 방법은 다양하게 있다. 정형 외과적 방법인 수술, 물리치료, 작업치료 등의 방법이 있으며 신경계 발달적 방법으로는 보봐스(Bobath), 보이타(Voita)치료법이 있으며 그 밖에도 동작치료, C.E 치료방법이 있다. 본 과제에서는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신경계 발달적 방법과 동작치료, C.E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신경계발달적 치료법

중추신경계 그 자체에 원인을 갖는 경우의 대표적 질환이 뇌성마비이다. 즉 중추신경계의 장애는 운동기계에 명령을 내리는 곳의 기관에 손상이 있는 것이다. 이 경우 구축과 변형의 원인이 되는 중추신경계로부터의 이상명령을 변화시켜주어야 한다. 그래서 중추신경계가 어떠한 시스템으로 운동발달이 이루어지는가에 대하여 충분한 지식과 이해가 필요하며 중추신경계는 운동 지배를 이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 손상을 갖는 경우에는 운동기는 이외에도 여러 가지 문제를 발생하게 되는 것을 고려해야한다. 이를 위한 대표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보봐스(Bobath), 보이타(Voita) 치료법이 있다.

참고 자료

박화문, 지체부자유 재활훈련 : 민지사,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