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좋은 부모가 되는 것은 마음처럼 쉬운 일이 아닌데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십계명을 좋은 아버지와 좋은 어머니로 각각 나누어 의견들을 제시해보세요.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0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좋은 부모가 되는 것은 마음처럼 쉬운 일이 아닌데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십계명을 좋은 아버지와 좋은 어머니로 각각 나누어 의견들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됨의 준비와 적응
2.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십계명에 대한 견해
1) 아버지
2) 어머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결혼한 부부들이 모두 부모가 되는 것은 아니며 부모가 되는 시기도 다양하다. 불임으로 인한 무자녀 외에도 서구사회에서는 무자녀를 선택하는 부부들이 늘어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무엇보다 부모됨에 대한 문화적ㆍ가족적 압력이 크다. 대부분의 부부들이 비교적 결혼 초기에 자녀를 갖는다. 그러나 아내의 직업이나 경제적 안정의 목적 등으로 그 시기를 연기하는 부부들이 늘고 있으며 전보다 자녀를 적게 가짐으로써 자녀양육기간도 짧아지고 있다. 이와 같이 현대사회에서 결혼한 성인이 부모가 된다는 것은 하나의 선택이며 부모의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수행한다는 것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니므로 수많은 도전과 새로운 기법을 필요로 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좋은 부모가 되는 것은 마음처럼 쉬운 일이 아닌데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십계명을 좋은 아버지와 좋은 어머니로 각각 나누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부모됨의 준비와 적응
부모됨의 발달과업을 순조롭게 성취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조건이 있다.
첫째, 부모됨에 대한 준비성이다. 준비성의 첫째는 부모가 되고자 하는 강한 욕구이다. 초혼의 젊은 부부보다 비교적 만혼의 나이든 부부가, 또는 결혼 후 즉시 자녀를 갖기보다는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기다린 경우가 부모됨의 책임과 부담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또한 남편과 아내가 아기를 갖기 전에 부부로서의 관계를 발달시킬 시간을 가짐으로써 자녀가 태어났을 때 두 사람을 분리시키는 경향이 있는 영향력들에 대해 대처할 수 있게 된다.
둘째, 부모됨에 대한 교육이다. 이는 준비성과 관련된다. 부모됨은 흔히 젊은 부모가 새로운 역할에 대해 잘 모르고 준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위기가 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부모됨의 역할에 대해 훈련이 빈약하고 가정에서 이에 대한 교육도 거의 없다. 새로 부모가 된 이들은 갑자기 어린 아기의 24시간 계속되는 요구에 따라야 하는 여유 없는 일과에 당화하고, 일관성 없이 쏟아지는 수많은 육아정보 가운데 어느 것을 따라야 할지 혼란을 느낀다. 어느 학자는 부모됨을 허가하기 전에 부모교육 강좌를 듣고 시험에 합격하도록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셋째, 부모 간의 역할의 재규정이다.

참고 자료

연미희외,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9
김진숙, 「인간관계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3
이삼식, 「전국 결혼 및 출산 동향 조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