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주대_기초전기실험_실험결과7_RLC 공진 회로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4.10.04 | 최종수정일 2017.08.03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아주대 기초전기실험 A+받은 레포트입니다.
한번도 배포된적 없는 100% 창작 자료입니다.
타 자료대비 상세히 작성됬습니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실험 7-1] LC공진 회로
2. [실험 7-2] 직렬 공진 회로
3. [실험 7-3] 병렬 공진 회로
4. <토의사항>

본문내용

상적인 LC 병렬 회로에서는 에너지의 교환만 일어나므로 채널1과 채널2의 전압차가 없게된다. 하지만 실제 실험에서는 LC 병렬 회로에서 부하저항이 존재하므로, 부하전압에서의 전압강하가 일어나게 되어 채널1과 채널2 사이의 전압차가 존재한다. 이상적인 공진 주파수에서는 에너지교환에 의해 흐르는 전류와 전압 모두 0A, 0V가 되지만, 실제 LC회로에서의
에 흐르는 전압과 전류는 0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이는 에너지의 손실을 유발하는 저항성분이 실제 회로에서는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손실되는 양의 전력이 전원으로부터 공급되기 때문이다.

2. 이상적인 inductor와 capacitor가 병렬 연결된 회로에서 공진이 일어나면, inductor와 capacitor는 서로 에너지를 교환하기만 할 뿐 방출하거나 소모하지 않으므로 스위치 를 열더라도 저장된 에너지에 의한 전압이 걸리고 전류가 지속적으로 흐르게 된다. 전압 측정을 위하여 오실로스코프를 연결하면 오실로스코프의 입력 저항 1에서 에너지를 소모하므로 무한정 지속되지는 않더라도 스위치를 열고난 다음 수 초 동안은 LC 병렬 연결에 전압이 걸려야 한다. 실제 측정 결과는 어떠한가? 측정 결과를 설명하면? 이 값이 표 2에서 구한 값과는 어떻게 연관되는가?
→ 위의 관측 파형으로부터 스위치를 개방하였을 때, 채널 2의 값이 급격히 감소함을 알 수 있다. 이는 공진 주파수를 맞추어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inductor와 capacitor 내부의 기생 저항 성분의 영향에 의해 inductor와 capacitor 사이에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