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퇴경부골절 case(Fracture of neck of femur)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10.04 | 최종수정일 2014.11.30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인간호 실습 A+++맞은 case입니다.
수선생님, 교수님께 칭찬받았습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⓵ 원인
⓶ 증상
⓷ 진단
⓸ 치료
⓹ 합병증
⓺ 간호

Ⅱ. 간호사례
⓵ 일반적 사항
⓶ 과거력
⓷ 간호력
⓸ 진단검사
⓹ 치료
⓺ 간호진단

Ⅲ. 후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대퇴경부골절(Fracture of neck of femur)
대퇴 경부 골절은 대부분 골다공증이 있는 고령의 여자에서 가벼운 외상에 의하여 발생한다. 넘어지면서 대전자 부위에 직접 외력이 가해지거나, 하지가 외회전되면서 대퇴 경부의 후방 피질 골이 비구에 부딪히며 충격이 가해지거나, 피로 골절과 같이 반복된 충격이 축적되어 일어난다. 골절은 외부적 힘에 의하여 골 조직의 연속성이 파괴된 상태이다. 골절로 인한 손상의 범위는 경미한 근염좌에서부터 심한 골절로 인해 불구를 야기하는 것까지 다양하다.

① 원인
골절의 원인은 자동차 사고, 낙상, 구타, 뒤틀림, 기계에 눌리는 압축손상, 병리적 골절 등 다양한 요인이 있다.
⓶ 증상
골절로 인해 다리가 짧아지고, 내전과 외회전이 된다. 대상자는 서혜부의 가벼운 통증과 무릎중앙의 통증을 호소한다. 대퇴경부 골절 시에 대상자는 통증으로 고통스러워 한다. 통증으로 다리를 움직일 수 없고, 다리를 외회전시킨 상태에서 약간 굴곡할 때 조금 편안해 한다. 대퇴경부의 매복 골절시에는 움직일 때 불편감이 있으나, 다리가 짧아지거나 외전되지는 않는다. 관절강 외 대퇴골 골절 시에는 하지가 많이 짧아지고 관절강 내 골절보다 더 심하게 외회전이 된다. 또한 반상출혈과 큰 혈종이 모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③ 진단
골절의 사정을 위한 특별한 임상 검사는 없으나 외상으로 인한 출혈로 Hemoglobin과 Hematocrit가 변할 수 있고, 골절로 인한 연조직의 상해로 적혈구 침강속도(ESR)가 변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다. 골의 치유과정에서 혈청 칼슘과 인의 수준에 변화가 올 수 있다. 그 회 골절의 진단을 위하여 방사선 촬영(X-ray), 컴퓨터 단층촬영(CT), 갈륨 스캔(gallium scan), 자기공명영상 촬영 등을 유용하게 사용한다. 대퇴골절 시에는 방사선 촬영(X-ray)로 진단한다.
④ 치료
골절의 치료의 목적은 손상된 부위가 합병증 없이 최대한의 기능을 유지하도록 하고 외관상 보기 좋은 결과로 환원하는 것이다. 환자의 전신 상태, 손상 유무, 골절의 형태, 탈구와 골절의 위치에 따라 치료법을 선택하게 되며 다음 3가지 원칙에 준한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성인간호학Ⅱ/수문사/2013
김강미자 외 10인/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현문사/2006
송미순 외 4인/진단적 검사와 간호/현문사/2002
서울대학교병원/임상간호 실무지침Ⅱ 간호진단과 계획/서울대학교출판부/2003
KMILE 의학 검색 엔진(http://www.kmle.co.kr/search)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