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의 도덕성

저작시기 2013.08 |등록일 2014.10.0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유아의 도덕성에 관하여 쓴 레포트 입니다. EBS 아이의 사생활 도덕성 편이 포함.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언젠가 수업시간에 도덕성에 관한 다큐를 보았었던 기억이 있다. 도덕성에 관한 실험을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데 도덕성이 높은 상위 30% 아이들이 학업성적이 좋고, 집중력이 좋으며, 자신감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나타내었다. 즉, 도덕성이 높고 낮음의 지수가 아이들의 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또한 아이들의 행동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것뿐만이 아니라 더 나아가 아이의 가치관, 인생관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다큐를 보면서 나의 도덕성은 어떠한지, 어떻게 살아왔는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았었다. 곰곰이 생각해보니 도덕성에 어긋나는 양심에 찔리는 행동이 꽤 많이 생각이 났다. 그렇다면 우리는 언제부터 도덕성에 관한 기준을 갖게 되었을까? 그리고 도덕성의 정의는 무엇일까?

도덕(moral)이란 말은 라틴어의 mores란 말에서 유래되었고 예의, 습관, 생활양식 등을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교육학사전에서는 도덕성을 ‘자신과 타인의 행위에 대하여 선과 악, 옳고 그름을 구별하고 선행과 정의를 실천하려는 심성’으로 정의하고 있다. 내가 생각하는 도덕성이란 마음의 양심을 지표삼아 우리가 하는 행동에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도덕성에 관한 기준은 나의 경우에는 어렸을 때 유아 시절에 대개 부모님의 말씀을 통해 도덕성을 자연스럽게 가지게 되었다. 예를 들어서 ‘거짓말을 하면 안 된다’, ‘남의 물건을 훔치는 것은 나쁜 행동이다’, ‘길거리에 함부로 쓰레기를 버리면 안 된다’ 등등 기본적인 것을 배우며 도덕성이 성장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유아기는 인간으로서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며,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신념의 기초가 만들어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나도 유아기 때 도덕성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았을 때 많은 경험을 하면서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에피소드는 돈의 개념도 잘 모르던 일곱 살 때 큰집에 고모의 화장대에 놓여져 있는 십 원짜리 두 개를 가져온 적이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