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인장의 정의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0.0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개화기: 7월 -->결실기:9월
2. 잎 : 잎은 작은 침형으로 일찍 떨어진다.
3. 열매: 9월에 서양 배와 같은 모양의 열매가 익으며 많은 종자가 들어 있다. 열매는 먹을 수도 있으나 열대 지방에서는 대개 새들이 먹는다.
4. 꽃: 꽃은 여름에 줄기마디의 위쪽 근처에서 큰 레몬같은 황색꽃이 피며 많은 꽃받침잎과 꽃잎 수술이 있고 암술은 1개이며 자방은 하위이다.
5. 줄기: 줄기는 여러개의 가지로 갈라지고 줄기마디는 짙은 녹색으로 장타원형 또는 긴 도란형으로 편평하며 육질이고, 큰 것은 30cm정도로 다수 연결되는데 표면에 1~3cm의 가시가 2~5개씩 돋아 있고 바로 옆에 털이 있으며 오래된 줄기는 나무처럼 굵고 둥근 원줄기 위에서 편평한 가지가 사방으로 갈라진다.
6. 원산지: 열대지방
7. 분포: 인가에서 관상용으로 재배하며, 멕시코에서 분포한다.
8. 크기: 높이 2m에 달한다.
9. 생육환경: 모래가 많은 양토에서 잘 자란다.
10. 번식 : 무성생식 – 선인장은 일반적으로 줄기 부근에 작은 조직을 쉽게 만든다. 이 조직을 보통 ‘새끼’나 ‘자구’로 부른다. 일반적인 식물과 같은 관점에서 이 조직은 ‘가지’와 같은 조직으로 생각할 수 있다. 선인장은 쉽게 새 뿌리를 만듦으로 이러한 조직을 통해 쉽게 새로운 개체를 만들 수 있다. 새로운 개체는 기존의 개체와 수명 등으로 연관된다는 것을 고려할 때 계속해서 무성생식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유성생식 – 모든 선인장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다. 선인장은 종류에 따라서 자가수정이 가능한 종류가 있고, 타가수정만 가능한 종류가 존재한다. 이 때 선인장이 무성생식을 한 개체의 경우는 모두 한개체로 인식하므로 타가수정만 가능한 선인장 종류들은 번식에 쉽지 않다. 1970년대에 대한민국에 많이 보급됐던 화성환 종류의 경우 대부분 한 개체로부터 무성생식의 방법으로 번식된 개체였기 때문에 현재 유성생식을 하기가 상당히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