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블랙 메리 포핀스” 문화비평문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4.10.03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블랙 메리 포핀스”를 보고나서 한 가지 의문을 던질 수 있다. 제목은 “블랙 메리 포핀스”인데, 왜 주인공은 유모인 메리가 아니라 네 명의 아이들, 그 중에서도 특히 한스 일까? 한스는 이 극의 주인공인 만큼 극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겉만 보면 굉장히 계산적이고 이기적인 인물처럼 보이지만, 그의 행동과 성격을 뜯어보면 그가 얼마나 극에서 중요하고 긍정적인 인물인지 알 수 있다. 그가 극에 끼친 영향들을 그의 극 중 세 가지 역할과 관련지어 생각해보겠다.
첫째, 그는 ‘변호사’이다. 화가인 헤르만, 작가 지망생인 요나스, 그리고 음악교사인 안나에 비해 굉장히 이성적인 직업을 가진 인물인 것이다. 그가 변호사라는 사실은 극의 흐름에 굉장한 영향을 끼친다. 주인공인 한스가 변호사이기 때문에 재판장에서 한스가 메리를 고발하는 첫 장면과 한스가 메리를 변호하는 끝 장면을 연출하는 것이 가능했다. 극의 처음과 끝의 배경이 재판장이라는 것은 단순한 잔혹동화를 넘어 “추리극”의 형식을 띤 이 뮤지컬의 극적긴장감을 높이고 처음부터 끝까지 묘한 분위기가 유지되도록 돕는다. 이렇게 긴장된 분위기가 어둡고 신비로운 조명과 특이한 세트배경 등과 어우러져 극의 내용을 더 효과적으로 관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그가 ‘변호사’였기 때문에 발터 박사에게 수첩을 전달받은 후 사건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진실을 찾아낼 수 있었던 것이고, 이는 작품 전체 내용의 핵심적인 흐름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