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사회간호학] 시설노인진단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4.10.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서울소재 시설에 주거하는 노인진단 case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5. 건강증진 행위 수준
1) 식습관
치아가 세 개정도 남아있는데다가 본인 고집으로 하지 않겠다고 하여 씹는 것을 잘 하지 못한다. 주식으로 죽과 반찬 갈아놓은 것을 드시고 좋아하는 것으로는 부드러운 떡, 김, 과일류이다.

2) 운동상태 (시간과 운동 종류)
일주일에 두 번(화, 목 오전) 물리치료실에 가서 한 시간씩 물리치료를 받고온다. 허리가 완전 굽어있어서 걷는 속도가 매우 느리고 조심스러우며 손잡이를 잡고 지지해 주어야 조금 빠른 속도로 걸을 수 있다.

7. 노인의 과거병력
- 젊을 때부터 홧병으로 담배를 하루에 5갑, 소주를 하루에 반 병씩 마셔왔으나 92년 수술 후 끊었다고 한다.
- 92년 Lt. Femur fracture로 성 바오로 병원에서 OP 받은 history 있어 걸음양상에 불안정한 모습 보이고 있다.

8. 질병이환 상태
주 질환 : 치매
기타 동반 질환, 합병증 등
: 실금

9. 치매병력 및 현재 주 증상
95년 8월 22일 시립중계노인복지관 정식 개관일 이전에 남편(현재 사망)과 함께 이 곳 시설에 오게 되었다. 98년 공격성 행동과 간섭, 동료들과의 다툼이 잦았고 jealous delusion으로 공격성 행동이 매우 커져서 haloperidol 복용하였다. 현재는 실금이 나타나고 있고 자신의 의지와 주장이 강하나 시간에 대한 지남력이 상실된 상태이며 올 해들어 한 번도 방문하지 않은 딸과의 연락이 되지 않아 분노의 감정을 표현하면서도 불안해하고 있는 상태이다.

<중 략>

처음엔 무표정한 얼굴로 나를 빤히 바라보는 노인들에게 어떻게 다가가야할지를 몰라서 한참을 망설였다. 우리 할머니에게 하듯 재롱을 부리며 친근감을 표현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 참 난감했다. 하지만 그런 고민도 잠시, 그냥 인사만 하고 손만 잡아드렸을 뿐인데도 반갑고 친근하게 맞이해주시는 많은 어르신들을 보며 처음의 거부감은 싹 사라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