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 국가문화 문화코드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10.03 워드파일MS 워드 (docx)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역사를 통해 본 유럽의 서로 다른 문화 읽기 5장 독일의 국가문화와 문화코드를 요약한 자료입니다.

총 4페이지입니다.

목차

1. 독일 국가문화의 형성, 발전과 그 내용
1)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프리드리히 대왕의 정책
2) 독일 근대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국민정체성
3) 서독의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국가문화

본문내용

* 호프스테드
국민성은 국가문화를 공유함으로써 국가구성원, 국민 개인이 갖는 성격의 특징을 나타낸다. 따라서 국가문화는 국민성을 형성시키는 배양기라고 할 수 있다. 이 국가문화의 특징은 법제도, 교육제도, 일상생활 등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난다.

독일인의 국민성 : 높은 질서의식, 강한 준법정신, 조화정신, 전문성, 정확성, 완벽주의, 철저한 직업의식, 실용성, 효율성, 높은 사생활 의식

독일인들의 국민성을 이루고 있는 가치들이 국가문화의 내용으로 자리잡게 된 것은 무엇보다도 프로테스탄티즘 윤리를 국민정체성이 근간으로 삼고자 하는 위로부터 아래로의 정책, 독일 국민들의 자각과 사회운동의 결과였다.

프로테스탄티즘 윤리를 정립한 루터와 칼뱅 등은 노동과 금욕생활의 신성함과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들은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직업 노동을 신의 영광에 봉사할 수 있는 가장 실질적으로 중요한 수단이라고 생각했다. 노동을 게을리하면서 기도와 명사에 빠져 있는 생활은 절대로 신을 기쁘게 할 수 없다. 금욕생활을 담보하는 직업 노동의 결과로 부가 축적된다면 이는 신의 축복이었다.

<중 략>

1. 독일 국가문화의 형성, 발전과 그 내용

1)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프리드리히 대왕의 정책
프리드리히 대왕 재위 시기(1740~1786) 프로이센은 프로테스탄티즘 윤리를 바탕으로 국가 체계를 발전시킨 영방이었으며, 가장 강력한 독일 영방 중 하나가 되어 유럽의 강대국이 되었다. 그는 통치 행위와 교육제도의 확립을 통해 프로테스탄티즘가치를 국민들에게 주입시키고자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