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ommanding Heights 커맨딩 하이츠 감상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4.10.0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제이념 전쟁(The Battle of Ideas)
2. 개혁의 고통(The Agony of Reform)
3. 새로운 게임의 규칙(The New Rules of The Game)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에 접어들며 세계의 경제전쟁은 더욱 심화되었다. 세계화에 대한 시각은 각각의 사람마다 달랐다. 세계화를 두려워하며 세계화의 효과가 미미하다는 사람이 있는 반면, 세계화를 환영한 사람들은 세계화로 인해 경제가 부유해졌다고 말한다. 911테러는 세계를 더 깊은 불황으로 몰아넣었고, 새로운 경제체제에 의문을 품는 사람들도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 다큐멘터리는 세계화의 탄생배경과 정부와 시장의 존재가 경제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의문을 품는 것으로 시작한다.
20세기 말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이 시장경제와 자본주의 체제를 채택했다. 글로벌 경제는 기술과 정치의 변화에 의해, 그리고 가장 중요한 생각의 혁명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도 경제이념전쟁은 계속 진행 중이다.
커맨딩 하이츠는 1922년 레닌이 소련 공산당 전당대회에서 처음 사용한 개념으로 한 국가의 경제를 주도하는 기간산업 또는 주도 세력을 의미한다. 이 영상은 100년간 정부주도하에, 시장주도하에 경제체제가 어떻게 변화에 왔는지를 보여준다.

Ⅱ 본론
1. 1-2편: 경제이념 전쟁(The Battle of Ideas)
① <1부> 경제이념 전쟁의 줄거리
1편에서는 정부주도경제를 주장한 케인즈와 시장주도경제를 주장한 하이에크의 이야기가 나온다. 케인즈는 시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정부가 개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연합국이 전시계획경제를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었고, 수 십 년간 서구의 경제를 지배했다. 반면 하이에크는 시장이 자기조정능력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정부의 경제개입은 자유에 대한 위협이라고 주장했다.
1917년 러시아혁명은 봉건질서를 무너뜨리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였다. 칼 마르크스의 경제이론을 토대로 볼셰비키는 자본주의를 분쇄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었다. 혁명은 교역과 상업 그리고 사유재산을 범죄로 규정하였다.
1918년 캠브리지 대학 학자였던 케인즈는 1차 세계대전을 치루는 동안 전시경제를 어떻게 끌고 나갈 것인가 영국정부에 조언했다. 전쟁이 끝날 무렵 베르사유 조약에서 연합국은 패전국에게 과도한 전쟁배상금을 요구했다. 케인즈는 독일경제는 보상금을 감당할 수 없으며 사회․정치․경제적 파국을 불러올 것이라고 예상했고 그의 이론은 정확히 맞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