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화학실험 7장 음이온의 분석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10.02 | 최종수정일 2017.06.2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실험목적
2. 실험이론
3. 실험원리
4. 시약 및 기구
5. 실험방법
6. 실험결과
7. 고찰

본문내용

[실험 목적]
음이온의 다양한 시약으로 침전 혹은 용해 시켜 다음과 같은 방법에 의하여 선택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실험 이론]
음이온을 정성분석에 의하여 확인하는데 이용되는 방법을 음이온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주로 여러 음 또는 양이온의 산화 상태, 용해도 차이, 음이온의 색, 산화 환성 성질 등을 이용한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실험에서는 이들 중 가장 간단한 정적 시험법을 이용하여 시료에 포함된 음이온 성분을 검출, 확인하고자 한다.
점적 시험법은 시료 중의 한 가지 성분을 검출하기 위하여 소량의 시료 용액에 적당한 특정 )시약을 떨어뜨려서 그 성분 화학종과 특유한 반응을 일으키게 함으로써 어떤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가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의 결점은 여러 가지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복잡한 혼합 시료인 경우에는 한 성분이 다른 성분의 검출을 방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시료가 복잡할수록 조심스럽게 적절한 조건을 택하여 점적시험을 하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서로 성분 검출을 방해하는 성분 화학종이 포함되어 있는 시료의 경우 점적 시험법을 이용하여 정성분석하기 전에 이들 성분을 서로 분리하도록 해야 한다. 또는 pH를 변화시키든지 가리움제를 가하여 한 가지 성부은 반응하지 못하게 만들고 다른 화학종만을 반응시켜 검출하는 방법을 쓴다.

<중 략>

[고찰]
이번 실험은 음이온 분석 실험으로서 시료 중에 포함된 성분을 검출하기 위해 소량의 시료 용액에 적당한 특정 시역을 떨어뜨려 화학반응을 일으키게 함으로써 어떤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는 실험이었다. 실험을 진행하면서 처음에는 성분을 잘못 검출하였다. 그리 어렵지 않은 실험이었지만 많은 사람이 한 번에 진행하다보니 검출하기 위한 작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 같다. 하지만 다시 실험을 진행해 시료1에는 탄산이온과 황산이온이, 시료2에는 황산이온과 티오시안 이온이 들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시료 속에 들어 있는 성분을 알아보면서 각각의 이온들이 만나서 반응하면 어떤 반응이 나타나는지 알 수 있었고 그것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