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장루관리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4.10.0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장루 주머니를 교환할 때 주의해야할 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2. 장루 주머니는 어떤 순서로 교환하면 되나요?
3. 장루를 통한 배변조절은 가능한가요?
4. 장루를 갖고 있으면 방귀는 어떻게 조절되나요?
5. 장루수술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인공항문 복원수술은 어떤 경우에 가능한가요?
6. 장루란 무엇인가요?
7. 장루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8. 장루에 어떤 이상이 있을 때 병원에 가야하나요?
9. 장루 주머니를 교환할 때 어떤 물품을 준비해야하나요?
10. 장이 제거된 위치와 개인의 식품 허용정도에 준해 식이를 조절합니다.
11. 결장루시 영양관리
12. 회장루시 영양관리

본문내용

장루 조성술을 한 환자는 수분섭취에도 주의 깊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장루로 배출되는 배액양은 하루에 약 1,200~1,500㎖입니다. 수분섭취가 너무 적게 되면 탈수가 되기 쉽고, 소변 양이 적어지므로 비뇨기계 결석이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수분섭취는 또한 배액량의 증가를 초래하여 장루관리의 불편함을 야기하므로 하루 1,500~2,000ml의 수분섭취가 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루 조성술 후에는 고단백ㆍ고탄수화물ㆍ고칼로리의 저잔여 식이를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E, 비타민 K, 비타민 B12의 보충제가 필요합니다.
설사나 불편감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물은 되도록 피하도록 하고, 장폐색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은 수술 후 6주간 삼가도록 합니다.
· 설사 유발 식품: 콩류, 생과일, 생야채, 양념이 강한 음식
· 변비 유발 식품: 바나나, 감, 땅콩, 버터
· 가스 유발 식품: 양배추, 양파, 콩류, 튀긴 음식, 맥주, 유제품, 탄산음료
· 냄새 유발 식품: 달걀, 생선, 치즈, 파, 마늘, 양파, 양배추, 콩류, 맥주, 비타민류
· 장폐색 유발 식품: 팝콘, 옥수수, 파인애플, 과일이나 야채의 껍질이나 씨, 샐러리와 같은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야채, 코코넛, 너트
장루를 가진 환자는 음식을 잘 씹어 먹어야 하는데, 이것은 장을 통과하는 시간이 짧으므로 음식물을 잘 씹지 않게 되면 음식물이 소화되지 않은 채 통과하게 되어 영양섭취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섭취한 음식물은 4~6시간 안에 장루로 배설됩니다. 따라서 잠자리에 들 시간에 많은 양의 식사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보통 장루 조성술을 한 환자들은 수술 전에는 많은 음식물들이 설사나 장폐색 등의 다른 증상들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흔히 수술 후의 식사가 대장암 이환시의 식사보다는 제한이 덜 하다고 느낍니다. 따라서 대부분 수술 후 체중이 증가하고 때로는 열량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정도까지 체중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