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2014 한국외국어대학교 신화와종교 중간고사 A+ 리포트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10.02 | 최종수정일 2015.04.13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외국어대학교 신화와종교 중간고사 A+리포트
지난 2학기에도 2명 A+, 2명 A받게 한 레포트입니다ㅎㅎ
티타노마키아, 기간토마키아에 대한 것입니다.
수업 내용100% 반영에 수업 내용에 들어있지 않은 내용을 다른 곳에서 발췌하여추가로 해서 작성했습니다.

목차

1. 티타노마키아
(1) 세계의 기원
(2) 티타노마키아란?
(3) 의의 1

2. 기간토마키아
(1) 기간토마키아란?
(2) 의의 1
(3) 의의 2

3. 티타노마키아와 기가토마키아의 공통적 의의
(1) 가부장제 사회의 흐름
(2) 그리스인의 치열한 전쟁과 이상사회

본문내용

기원을 잠깐 언급해야 한다. 헤시오도스의 신통기에 따르면 태초에 카오스가 있었고, 카오스와 함께 가이아와 타르타로스, 그리고 에로스가 생겨났다. 이후 카오스는 에레보스와 뉙스를낳았으며, 이 둘 사이에서 아이테르와 헤메라가 태어난다. 세계의 시작까지 단숨에 서술한 헤시오도스는, 이어 가이아가 우라노스와 거대한 산들, 그리고 폰토스를 낳았다고 이야기한다.
가이아가 자기복제형식으로 낳은 우라노스는 밤마다 가이아를 찾아온다. 우라노스가 찾아올때 마다 가이아의 자궁에는 자식이 잉태되지만, 자식을 싫어한 우라노스는 가이아의 자궁에자식들-티탄, 퀴클롭스, 헤카톤케이르-을 가둬버린다. 아이를 낳지 못하는 고통에 가이아는자식과 결탁하여 우라노스를 몰아 낼 계획을 짠다. 자궁의 젤 마지막에 있던 막내아들, 크로노스가 그녀와 손을 잡고 자궁으로 들어 온 우라노스의 성기를 가이아가 준 낫으로 잘라버린다.
(2) 티타노마키아란? 티타노마키아는 제우스가 아버지인 크로노스를 몰아내는 과정으로, 가이아와 레아의 고통 해방을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크로노스가 티탄을 제외한 그의 다른 형제들, 퀴클롭스와 헤카톤케이르를 여전히 가이아의 자궁에 가둬놓고 레아와 자신 사이의 자식들은 레아가 낳기가 무섭게 집어 삼킨 것이다. 두 어머니는 아이를 안아보지도 못하는 고통에손을 잡고 크라노스를 내쫓을 궁리를 한다. 레아는 막내아들, 제우스를 크로노스 몰래 빼돌리고 가이아는 제우스를 자신의 자궁에서 키운다. 강건하게 자란 제우스는 이 두 어머니 말고도고대 지혜의 신 메티스를 아군으로 삼는다. 그리하여 레아가 크로노스를 잠 재웠을 때, 메티스에게 얻은 구토제를 그에게 먹여 형제들을 모두 토해내게 한다. 세상 밖으로 나온 형제들과협동하여 제우스는 크로노스를 무찌른다. 크로노스의 형제인 티탄들은 제우스형제들의 반역에분노하여 전쟁을 일으킨다. 이것이 바로 티타노마키아다. 티타노마키아에서 제우스는 가이아의 조언을 받아들여 퀴클롭스와 헤카톤케이르를 해방시켜 동료로 맞이한다. 또한 다른 모든신들에게도 도움을 요청한다. 몇몇 신들이 기꺼이 이에 응하여 제우스형제들은 고전을 면치못했던 티타노마키아에서 승리한다.

참고 자료

토머스 불핀치의 그리스 로마 신화 토마스 불핀치 원작, 미하엘 쾰마이어 저
그리스의 신과 영웅 조명동,강미라 저
네이버 Same Shit Different Day 그리스 미술사 #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