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물질 오염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4.10.0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개요

2. 생물농축이란?

3. 생물 농축에 의한 피해 사례
1) DDT 피해 사례 1.
2) DDT 피해 사례 2.

4. 근래 화학물질 오염 사례
1) 클렌부테롤
2) 에폭시수지 페인트
3) 음식 포장재 등 생활용품 속 화학물질

본문내용

◎ 개요

급성 독성, 어독성, 변이원성, 발암성 등 일정한 지정기준에 의해 환경부장관이 고시한 것으로 유독물, 관찰물질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 중에는 독성이 대단히 강한 것과 독성은 그다지 강하지 않지만 오랜 기간 섭취함에 따라 건강에 영향을 주는 것이 있다. 분해되기 어렵고, 생물의 체내에 축적되기 쉬운 화학물질이 환경 속에 다량으로 방출될 경우 농작물이나 어패류에 가장 먼저 스며들게 된다. 인간이 이를 장기간에 걸쳐 섭취하게 되면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화학물질은 산업과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그 종류와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는데 현재 전세계적으로 약 1,200만 종이 존재하며, 매년 2천여 종의 새로운 화학물질이 개발되어 상품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에는 현재 35,000여 종의 화학물질이 유통되고 있으며 매년 200여 종이 시장에 신규로 출시되고 있다.

<중 략>

◎ 생물 농축에 의한 피해 사례

DDT
DDT는 살충제로 2차 세계대전 중에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고, 2차대전 후에는 농작물의 해충뿐 아니라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피해를 주는 모기와 벼룩 등을 구제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였다. 그러나 DDT는 자연계에 살포되면 잘 분해되지 않으며, 생물에 섭취되면 배설이 아주 천천히 일어나므로 생체내에 축적된다.

DDT 피해 사례 1.
DDT가 살포된 지역에서 조개를 먹고 사는 갈매기에 상당량의 DDT가 축적되었다. 갈매기는 DDT에 저항력을 가지므로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되었으나 갈매기 체내에 DDT가 축적됨에 따라서 체내 칼슘 대사에 영향을 미쳐 갈매기 알이 점차 얇아졌다. 그 결과로 갈매기의 부화율이 감소하고 갈매기의 숫자가 감소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