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력 결과보고서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4.10.0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서 론

2. 이 론
1) 단진자
2) 중력가속도
3) 무게중심

3. 실 험

4. 결 과

5. 오차 요인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 약

지구가 물체를 잡아당기는 힘을 중력이라고 합니다. 중력은 만유인력과 지구 자전에 따르는 원심력을 더한 힘입니다. 우리는 중력을 이용해서 단진자 운동과 중가속도 운동을 구하기 위해 실험을 합니다. 단진자 실험을 하기위해서 설치대에 실을 매달고 실에 가벼운 추를 답니다. 그리고 5도이하의 작은 각도 내에서 진폭을 바꾸면서 진자가 한 번 왕복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합니다. 진폭이 크면 왕복하는 거리가 더 길기 때문에 진폭이 작을 때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릴 것 같지만, 폭에 상관없이 진자의 왕복주기는 거의 같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험을 하면서 오차가 생겼고 추의 무게중심을 제대로 구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왜 오차가 생겼으며 추의 무게 중심을 어떻게 구할지를 생각해보았습니다.

1. 서 론

질량이 있는 모든 물체 사이에는 서로 끌어당기는 힘을 만유인력이라고 합니다.(1)
또 지구가 물체를 잡아당기는 힘을 중력이라 합니다. 중력은 만유인력과 지구의 자전에 따르는 원심력을 더한 힘입니다. 중력이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가 움직일때 지구밖으로 날라가지 않고 공중에 떠 다니지 않는 지표면에서 생활을 합니다.(2) 이것을 바탕으로 중력을 측정하는 실험을 했습니다. 실에 가벼운 추를 달고, 비교적 작은 각도 내에서 진폭을 바꿔가면서 진자가 한 번 왕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진폭이 크면 왕복하는 거리가 더 길기 때문에 진폭이 작을 때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릴 것 같지만, 진폭에 상관없이 진자의 왕복주기는 같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진자는 진폭이 비교적 작은 경우 단진동을 하고, 주기는 추의 질량이나 진폭의 크기에 상관없이 중력가속도의 크기와 실의 길이에만 의존합니다. 주기가 진폭에 상관없이 일정한 것을 단진자의 등시성이라고 합니다. 단진자를 이용한 대표적인 물체는 추시계입니다. 중력이 일정할 때 단진자의 주기는 실의 길이에만 의존하므로, 추의 길이를 조정해서 시계의 주기를 정할수 있습니다.(3)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만유인력)
네이버 백과사전 (중력)
네이버 사전 (단진자)
네이버 백과사전 (중력가속도)
네이버 백과 사전 (무게중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