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창의인성수업안(4-4)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4.10.0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나. 지도관
다. 학생관

2. 단원의 학습 계열

3. 과제분석

4.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성취기준․성취수준 재구성

5. 학생 실태 및 지도 대책

6. 단원의 지도 계획

7. 단원의 평가 계획 및 유의점
가. 평가시 유의점

8. 지도상의 유의점

9. 본시 교수 ․ 학습의 실제

10. 판서계획

11. 평가 계획

본문내용

가. 교재관
이 단원에서는 다른 사람과 이야기에 대한 반응을 나누면서 공감도 하고 생각의 차이를 인식하도록 하기 위하여 독서토론 방법을 소개하였다. 독서 토론 과정에서 말 차례를 지키며 대화를 나누는 태도도 함께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나누어 봄으로써 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해석을 확장할 수 있다. 글에 대한 경험과 반응을 공유하는 것은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독서행위이자 독서 활동을 생활화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학생들이 책의 내용에 대해 더 쉽게 공감할 수 있도록 시각화와 심상 활동을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독서토론을 진행하고자 한다.

나. 지도관
이 단원에서는 작품의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 차시에서는 이를 위해 말차례를 지켜 독서토론을 하여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공유하여 작품의 의미를 심화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우리 반 학생들에게는 매우 어렵다. 평소 독서 감상문을 쓸 때에도 줄거리 위조로 쓰고 느낌은 한 두 줄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또 인물의 생각이나 느낌을 쓰는 경우 답이 정해져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어렵게 느낀다.
이에 이 수업에서는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시각화와 심상활동을 통해 분위기를 조성하고 토론 주제에 맞는 생각을 자신의 경험과 결부시켜 말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상대방을 설득시키도록 발표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지도해보고자 한다.

다. 학생관
이제 막 고학년이 된 4학년 학생들은 책을 읽고 이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끌어내어 자신의 생각이나 입장을 밝히는 것을 매우 어려워한다. 또한 한 가지 사건이나 인물의 행동에 대해 다양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해 본적이 없고, 이와 관련한 배경지식도 부족하다.
또 평소 아이들이 친구들을 설득시켜 보는 경험이 거의 없다. 조금씩 자신의 주장이 생기고 있지만 이를 잘 표현하지 못한다. 친구들에게 ‘이렇게 해야해’라는 명령조의 말로해 서로 기분나빠하기도 하고, 부모님께는 자신의 의견을 조리있게 전달하지 못해 그저 ‘싫다’라고만 표현해 사춘기가 벌써 시작된 것이 아니냐고 걱정하는 경우도 많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