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기-인생주기와 정신건강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4.10.0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아동기의 발달

2. 아동기의 정신건강 욕구와 문제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2) 소아기 우울증
3) 또래관계의 문제
4)게임중독

본문내용

아동기는 6~12세를 언급하며, 신체적 발달은 영아기나 유아기에 비해 그 성장 속도가 매우 느려지지만 신체기관의 성숙으로 인해 시야나 두뇌개발이 활발해지는 시기이다. 아동의 신체적 발달 양상은 아동이 유능하고 책임 있는 사회적 존재로서 발달하는데 있어서 기본이 된다. 이와 같은 신체발달은 매년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는데 이는 국민경제가 향상됨에 따라 나타난 양질의 영양섭취를 비롯한 환경의 개선에 의한 결과로 생각된다.
정서적 발달을 살펴보면, 아동은 불쾌한 감정을 억제할 수 있으며, 분화된 간접적인 표현을 한다. 아동기의 공포는 점차 상상적이고 가상적 공포로 변해가게 된다. 예를 들면 시험성적, 지각 등에 대한 걱정과 근심의 형태를 보인다.
사회성 발달을 살펴보면, 아동은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서 교사와 다른 성인이 생기고, 또래집단이 구성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특히 또래관계와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또래와 상호 교류하는 것은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또래집단의 역할은 아동 개인에게 소속감의 원천이 되고, 서로간의 교사역할을 하며, 수많은 주제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고 서로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지·언어 발달을 보면, 아동들은 학습을 통하여 사건과 사물 사이의 어떤 원칙이나 관계를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다. Piaget는 학령기를 구체적 조작기라 하였고 이 시기는 보존개념에 대한 이해가 발달된다. 언어도 현저한 발달을 보이는데, 말하는 독특한 패턴이 뚜렷하게 생기게 되고, 말이 길어지고, 문장은 복잡해져서 비교적 의미 있는 생각을 할 수 있게 된다.

2. 아동기의 정신건강 욕구와 문제

아동기에는 대부분 원인을 분석하면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들이 많다. 부모 또는 양육자와의 문제에서 기인된 스트레스요인, 환경적 요인에 의한 스트레스 등으로 우울감을 가지고 있다던가,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와 같은 문제로 인한 충동조절의 문제와 연관된 경우가 많고, 그에 따른 적절한 개입을 해준다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