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구의 이해 생물권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0.01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51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지구에 살고 있는 생물의 종수는?

2. 종이란 무엇인가?

3. 생물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4. 생물의 계통과 분류
1) 모네라계
2) 원생 생물계 - 유공충, 방산층
3) 식물계
4) 육상식물
(1) 비관다발식물
(2) 비종자식물
(3) 종자식물
5) 동물계
(1) 해면동물
(2) 자포동물
(3) 완족동물
(4) 연체동물
(5) 절지동물
(6) 극피동물
(7) 척삭동물

본문내용

1. 지구에 살고 있는 생물의 종수는?
학계에 공식적으로 보고된 종수는 약 175만종 매년 거의 1만종의 생물이 새롭게 학계에 보고 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매년 많은 종들이 멸종 우리가 알고 있는 생물의 종수는 총 약 200만 종 정도가 되는데 생물이 처음 출연한 시기 35억년 전, 생물이 급격히 증가했던 시기를 6억년 전, 한 종의 평균 지속기간을 300 만 년이라고 했을때, 이 수는 이제까지 지구상에 살았던 생물의 0.2%에 불과하다.

2. 종이란 무엇인가?
- 형태학적 종 : 종은 형태적 차이에 의하여 명백히 구분 될 수 있다.
- 생물학적 종 : 생물의 종이 유지되는 것은 한 종을 구성하는 개체들이 하나의 생식 사회를 이루고 있다.
- 진화적 종 : 다른 집단과는 독립적으로 진화하면서 조상-후손으로 이어지는 계통을 의미 한다. 현생 생물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종의 개념을 생물학적 종으로 인식하려고 할 것이다 하지만 화석의 경우는 대부분 생물의 생활 주기에서 한 시점만을 보여주기 때문에 변해가는 모습을 볼 수 없다. 따라서 화석 연구에서의 종의 개념은 기본적으로 형태학적 종이다.
3. 생물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 생물 분류의 가장 기본단위는 종 이고 속은 공통 조상으로부터 나왔다고 생각되는 종들끼리 묶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특성이 많으면 많을수록 공동 조상까지의 거리가 가깝고 공통의 특성이 적으면 조상까지의 거리가
멀다고 보고 있다.
- 생물에 이름을 붙이는 방법은 스웨덴의 식물학자 린네 (Linne, 1707~1778)에 의하여 제안된 이명법을 사용한다.
모든 생물의 학명은 속과 종으로 이루어지며, 속명은 반드시 대문자 종명은 소문자로 씀
활자화 할 때는 이탤릭 체를 사용하여 책의 다른 내용과 구분시켜준다.

4. 생물의 계통과 분류
- 생물은 세포의 구조적 특징에 의해서 원핵생물과 진핵생물로 나누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