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인복지론] 장애의 종류를 하나 정하여 1) 정해진 장애에 대해 현재 실행되고 있는 제도들과 이에 대한 평가를 하고 2) 앞으로 보완해야 할 점이나 이에 대한 평가를 기술하시오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0.0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각장애란
2. 시각장애인의 복지욕구
1) 건강에 대한 욕구
2) 일상생활 지원에 대한 욕구
3) 교육에 대한 욕구
4) 직업 및 취업에 대한 욕구
5) 재활서비스에 대한 욕구
3. 시각장애에 대해 현재 실행되고 있는 제도 - 안마 바우처 제도
4. 안마 바우처 제도에 대한 평가
5. 안마 바우처 제도가 앞으로 보완해야 할 점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세기 초에 근대적인 시각장애 특수교육이 시작된 이래 시각장애인의 전통적인 직업으로 여겨온 안마는 시각장애인의 특화직종으로 인식되어 왔고, 시각장애인의 직업의 근간으로써 생계유지의 수단 및 사회참여의 방법이 되어 왔다. 하지만 시각장애인의 직업재활이 안마업을 중심으로 수행됨에 따라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개발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게 되었고, 안마시술소 중심의 취업은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 유사안마의 등장으로 인한 안마업 관련 수요의 감소와 일반업체에서 시각장애인 고용을 기피하는 결과 가져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시각장애에 대해 현재 실행되고 있는 제도들과 이에 대한 평가를 하고 앞으로 보완해야 할 점이나 이에 대한 평가를 기술해 보겠다.

<중 략>

결연사업, LPG연료 세금인상액지원, 농어촌 재가 장애인 주택 개조사업, 실비장애인 생활시설입소이용료지원 등이다. 보건복지부가 아닌 중앙행정기관에서 주관하는 시책은 승용자동차특별소비세 면제, 승용자동차LPG 연료사용허용, 차량구입 시 도시철도채권 구입면제, 소득세, 의료비, 상속세인적공제, 특수 교육비 소득공제, 증여세 면제, 보장구 부가가치세 영세율적용, 장애인용 수입 물품 관세 감면, 장애인의무고용, 특허 출 원료 또는 기술 평가 청구료 등의 감면 등이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조례에 의한 시책으로는 장애인용 차량 등록세・취득세・자동차세 면제, 고궁・능원・국공립박물관 및 미술관, 국공립공원, 국공립공연장, 공공체육시설요금감면,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감면 등이다.

민간기관의 자체운영규정 시책으로는 철도・도시철도 요금감면, 전화요금 할인, 시각장애인 TV수신료 면제, 공동주택 특별 분양알선, 무료법률구조 제도 실시, 항공요금할인, 연안여객선 여객 운임할인, 이동통신요금할인, 초고속인터넷요금할인, 고속도로 통행료50%할인, 전기요금 할인 등이다.

참고 자료

손병덕(2012). 사회복지 정책론. 학지사.
한국맹인복지연합회(1993). 맹인의 교육과 복지.
한국장애인개발원(2010). 장애인백서. 한국장애인개발원.
이선우(2009). 장애인복지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김진태(2005). 시각장애인 직업재활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