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모델링사례/보존방법

저작시기 2013.09 |등록일 2014.10.01 | 최종수정일 2015.03.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리모델링보존의법칙이란 수업에서 제출하였던 레포트입니다.
리모델링이 된것과 보존의 가치, 보존방법, 국외의 리모델링 사례를 조사한것입니다.

목차

1. 보존의 가치/이유

2. 개요

3. 보존방법/방향

4. 컨버전 디자인 사례
4.1 암스테르담-트러스트 극장
4.2 스페인-ignaclo mendaro corsinl
4.3 스페인 - 카사 델라 콘차스 (공공도서관)
4.4 LA-템퍼러리 컨템퍼러리

5. 결론

본문내용

시대가 변하면서 사람들은 새로운 것들에 대한 욕구가 보전이라는 생각을 배제해버리고 과거의 모습을 유지하거나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기능과 시대적사상이 지워져버린 채 재건축이나 신축만이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대전 도심 안에도 수많은 근대건축물이 있지만, 적극적인 활용이 이루어진다거나 사람들의 인식에서 강하게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
나조차도 대전의 원도심주변의 고등학교에서 학창시절을 보냈고, 여전히 본집이 원도심 근처에 있지만 대학교에 들어와 수업을 듣기 전까지도 근대건축물이 원도심에 많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 하였다. 그 중에도 전시작품을 보기 위해 많이 들렸었던 ‘대전창작 센터’가 근대건축물이라는 단한번도 생각을 해본적이 없었고, 단지 편안한 느낌의 건축물이라는 느낌과 내부가 특이하다는 생각을 해왔었다. ‘대전창작 센터’는 1958년도에 건립되고 선화동 옛 법조 건물로 옮겨갔었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청지원’ 이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청지원’은 건물의 형태는 출입구가 아치형[그림1]을 이루고 있고 건물 외벽에 돌출된 상자 모양의 창틀[그림2]과 서쪽의 강렬한 햇빛을 차단하기 위해 창문 위에 수직블라인드[그림3]가 설치되어 있다. 이와 같은 형태가 20세기 중반 서양의 기능주의 건축에 영향을 받은 한국 근대 건축의 경향을 잘 보여 주고 있어, 그 당시의 사회문화에 대한 교육으로나, 건축 교육으로나 가치가 있어 남겨야 된다고 생각되어진다. (또한 이 건물은 과거 대전시 좋은 건축물 40선에 선정되었었다.)

<중 략>

스페인의 살칼라만에서 15세기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궁전을 공공도서관으로 컨버전한 ‘카사델라 콘차스’이다. 이 건물은 먼저 손상된 부분을 간단하게 수선하였는데 이때 새롭게 추가되는 부분에 있어서도 기존의 분위기와 하나가 되도록 계획하여 새로운 디자인들을 천정목재의 거친 마감처리, 목재 그릴과 힌지 창틀과 니치 의자 등의 현대적인 수법들을 사용하면서도 기존의 건축요소들과 어우러져 새로운 하나의 공간을 형성하도록 역사적 건축물의 분위기를 손상하지 않는 가운데 현대적인 도서관으로서의 기능을 하도록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