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cm440 퀜칭 후 저온 고운 템퍼링 조직사진 및 조직 설명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4.09.30 | 최종수정일 2014.09.30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scm440 특징
2. 템퍼링 하는 이유
3. 템퍼링에 의한 조직과 성질의 변화
4. 조직 사진 및 조직 설명
5. 결론 및 느낀 점





본문내용

scm440은 Cr-Mo 강의 종류중 하나로 Cr(0.9%~1.2%) 외에 Mo을 소량 함유하고 있으므로 경화능이 크고, 템퍼링 연화저항성도 크며, 템퍼링 취성의 경향도 비교적 적은 편이다. 강인강에서는 Ni-Cr 강이 가장 많이 사용되어 왔으나, 값이 비싼 Ni 대신에 Mo을 첨가하므로 써 우수한 성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Ni-Cr 강의 대용 강으로서 자동차용 크랭크축, 볼트 및 기어류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열처리는 830℃~ 880℃에서 유냉하고, 550℃~ 650℃에서 템퍼링 한다. 템퍼링취성의 경향은 크지 않으나, 템퍼링 후에는 수냉하는 편이 좋다.

<중 략>

① 퀜칭시에 형성되는 내부응력(內部應力, internal stress) 때문에, 연삭 등의 다듬질 가공을 하면 응력의 균형이 달라져 변형이나 균열을 발생시킬 수 있고, 또 그대로 사용하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응력이 완화되는 동시에 변형이 나타나게 된다.
② 마르텐사이트조직은 일반적으로 매우 단단하기 때문에 취약한 성질을 갖고 있다. 또한 높은 경도에 비해 인장강도가 반드시 높다고 할 수는 없으며, 항복점이나 탄성한계도 낮다. 이들의 경향은 탄소량이 많은 강일수록 심하다. 따라서 용도에 따라 적당한 인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템퍼링을 해야만 한다.

<중 략>

약 600℃ 이상의 템퍼링에 의해 생긴 조직을 「소르바이트」라 부르며, 잘 발달한 등축 페라이트 중에 미세한 구상 시멘타이트가 분산된 상태이다. 이 범위의 온도에서 행하는 템퍼링을 고온 템퍼링이라 한다. 소르바이트 조직은 적당한 강도와 뛰어난 충격인성을 갖고 있으며 기계구조용강에 요구되는 가혹한 사용조건에 견딜 수 있다. 페라이트-펄라이트 조직과 소르바이트 조직의 충격 특성을 비교하면, 페라이트- 펄라이트 조직은 연하므로 연성(延性)이 풍부하고, 실온부근에서의 흡수 에너지는 때로 30kgf-m을 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파면 천이 온도는 -10~-20℃로 의외로 높고, 취성파괴를 일으키기 쉽다.

참고 자료

www.gmtc.com.tw
http://www.sunghwaht.com (성화금속열처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