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레포트] 청소년 외모지상주의

저작시기 2014.02 |등록일 2014.09.30 | 최종수정일 2015.01.01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청소년들의 외모 지상주의
(1) 설문조사 결과
(2) 설문조사 분석
2) 사례를 통한 현황분석
(1) 자신의 외모에 만족하지 못하는 청소년들
(2) 성형 권하는 사회
3) 원인
(1) 개인적인 원인
(2) 사회적인 원인
4) 대책 및 방안
(1) 개인적인 차원
(2) 사회적인 차원

3. 조원들의 의견

4. 결론

※ 참고자료 및 문헌
※ 설문지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미녀는 괴로워’라는 영화가 역대 한국영화 순위 8위까지 오르며 흥행을 기록했다. 신이주신 천상의 목소리를 가졌지만 뚱뚱하다 못해 거대한 외모를 가진 덕분에 립싱크가수의 목소리, 즉 얼굴 없는 가수가 되어버린 주인공이 전신성형을 거쳐서 미모와 가창력까지 갖춘 가수로 변신하게 되는 것이 이 영화의 줄거리이다. 이것은 이영화가 우리 사회를 휩쓸고 있는 외모지상주의와 성형열풍을 정면으로 다룬 최초의 장편영화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이 영화가 흥행을 했다는 것은 영화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관객들에게 받아들여졌다는 것이고, 성형미인이 되어 순식간에 인기스타로 거듭난 주인공에 대해 관객들이 거부감을 보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외모가 능력의 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외모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는 무의식 적으로 우리가 가지고 있던 생각을 단적으로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생각들은 어느 순간부터 우리의 10대 들에게까지 확산되었다.

<중 략>

그곳 학생들의 모습을 보자마자 한국 대학생들의 옷차림과는 사뭇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멋 부리는 것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았었는데, 우리가 꾸미는 동안 세계 각국에서는 외모이외의 면에서 자신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있는 모습을 보자, 마음이 무거워졌었던 기억이 난다.
이러한 대학생의 외모지상주의 현상은 대학생이 되기 이전인, 사춘기 시절부터 학생들이 외모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음을 짐작해 볼 수 있다. 그나마 대학생이거나 자신에 대한 정체감이 확립되어있을 때에는 그런 사회의 흐름에 쉽게 좌지우지 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자의식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기 때, ‘아름다운 외모만으로도 자신의 인생이 아름다워 질 것’이라는 인식을 갖게 된다면, 그것이 잘못된 인식이라는 것을 깨닫는 순간 자아정체감의 혼란을 가져다 줄 것이다. 또한 이것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기에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이러한 잘못된 인식의 흐름에 청소년들이 휩쓸리지 않도록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그것이 개성과 매력이라는 점을 알 수 있도록 우리 사회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고석주 정진경 (1992). “외모와 억압: 문화적 관념의 내면화가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 여성학』,8. 서울: 또 하나의 문화.
신경한 (2002). “여교사의 의복태도에 대학 중학생의 반응 연구” 공주: 공주대학교.
김준기(1997). 『먹고 싶다, 그러나 마르고 싶다』서울: 푸른 숲.
김선남(1998). 『여자는 외모로 승부하는가』서울: 일진사.
남규홍. 그것이 알고 싶다. “외모도 경쟁력이다! 성형을 꿈꾸는 아이들 –십대성형 열풍” 2006년 11월 4일 방송분
동아일보(2006,10,9), 한국 10대 소녀 77% “내 모습 싫어!”
뉴시스(2006,11,5), 십대 성형광풍, 외모도 경쟁력? 워너비 신드롬
연합뉴스(2006,9,7), 여성잡지들 외모지상주의 조장 과장광고 심각
쿠키뉴스(2006,11,9), 수능 일주일 뒤 대규모 ‘성형 박람회’…“성형수술 부추기나” 논란
경향신문(2007,1,1), 성형 공화국-‘마네킹 외모’ 강요하는 사회
청소년 위기와 외모 콤플렉스 홍인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