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후된 다리 부식 조사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4.09.30 | 최종수정일 2014.10.0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콘크리트속의 철근부식 조사 방법
(1) 콘크리트 속에 대한 철근 부식 기구
(2) 철근 부식에 영향을 끼치는 여러 인자

2. 부식 측정 방법

3. 다리 내 부식 속도 비파괴 검사
(1) 분극 저항법
(2) 자연전위법 (Half-cell mapping)
(3) 교류 임피던스법(AC impedance)
(4) 콘크리트의 비저항법(concrete resistivity)

4. 다리 내 철근콘크리트 부식 진단의 조사 계획

본문내용

(1) 콘크리트 속에 대한 철근 부식 기구
- 일반적으로 콘크리트의 세극 속의 수분은 기포 수산화칼슘 용액과 여기에 약간의 수산화나트륨과 수산화칼륨을 함유한 용액으로서 존재하며 그 pH는 약 12.5이다. 이러한 강알칼리성 환경에서 철근은 그 표면에 부동태피막이라고 하는 수화산화물로 이루어진 얇은 산화피막을 형성하여 부동태화하고 있으므로 철근은 부식작용에서 보호받고 있다. 따라서 적정한 시공이 된 균열이 없는 밀실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서 철근 부식은 문제가 없다.
그러나 알칼리 성분의 용출과 탄산화에 따라 콘크리트의 알칼리도가 저하하거나 혹은 콘크리트 속에 어떤 종류의 유해한 성분이 혼입되면 철근은 활성태로 되어 부식하기 쉽다. 철근의 부동태를 파괴하는 유해한 성분에는 할로겐이온, 황산이온 또는 황화물 등의 음이온이 있다. 이들 중 염화물 이온은 그 작용이 가장 강하고 더구나 콘크리트 속에 혼입되는 기회가 많으므로 콘크리트 속의 철근 부식에 대한 가장 유해한 이온이다. 염화물 이온은 부동태 피막의 약점에 흡착하여 피막을 국부적으로 파괴하므로 철근 표면에 공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중 략>

① 환경조건 - 염해로 열화된 구조물의 바다쪽과 뭍쪽, 중성화가 문제가 된 구조물의 실외와 실내 등의 환경 조건이 다음으로 인한 열화 정도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조사 부위를 선정해야 한다.
② 부위의 종류 - 구조물 전체의 열화 사항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슬래브, 벽보, 기둥, 피어 등 부재의 종류가 다르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③ 하중의 작용 상황 - 외력 작용에 대한 안전도의 대소와 구조상의 중요도도 경우에 EK라서 고려해야 한다.
④ 제3자에게 상해를 줄 가능성의 많고 적음 - 가로에 면한 건축물의 외벽, 도로를 가로지른 교량의 슬래브 밑면, 도리 측면, 밑면 등에서는 철근 부식으로 인한 피복 콘크리트의 박리 조각 낙하가 제3자 상해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구조물의 이같은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도 자세한 조사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이종득 저] 『철근부식 진단』 일광 출판사, 1996.
강태혁 “전기화학적 분극 저항법에 의한 철근콘크리트의 부식연구”,1998
Elsener, B. and Bohni, H., "Potential mapping and corrosion of steel in concrete," ASTM SP 1065, N.S. Berke et al., ed., ASTM: Philadelphia, pp.143-156,1990.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Standard Test Method for Half-Cell Potentials of Uncoated Reinforcing Steel in Concrete": C876-91, ASTM: Philadelphia, PA.1991.
이창수 “콘크리트의 중성화현상에 의한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의 철근 부식 정 도의 조사 및 평가“, 서울 시립대 산업기술연구소 논문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