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치료]인지행동주의 가족치료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3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 발달배경 및 주요 개념
Ⅱ. 치료목표와 치료과정
Ⅲ.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

본문내용

인지행동주의 가족치료

행동주의 가족치료는 가족이 직면한 문제에 행동치료의 이론과 기법을 적용한 것이다.
1970년대 - 행동주의 치료자들은 학습이론원리를 부모들의 행동수정과 부부 의사소통 문제해결에 적용하여 가족에 개입하기 시작하였다.

행동주의 접근은 자녀들의 행동장애와 상담동기가 확실한 부부들의 의사소통 문제와 관계문제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왔었다. 그러나 행동주의는 단지 한두 사람에만 관심을 두기 때문에 전체 가족체계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고, 인간의 태도와 사고영역을 간과하여서 1980년대까지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류에서 벗어나 있었다.
1980년대 이후 - 행동주의자들에게 가족역동에 대한 이해가 증가 되었고 인지이론이 방법론에 포함되는 변화가 있었다. 아직 가족치료에서 인지행동주의방법론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지만 자녀문제 상담과 부모상담, 부부상담 등에 유용하게 활용될 가능성이 높은 모델이다.

Ⅰ. 발달배경 및 주요 개념
행동주의 가족치료에 많은 영향을 준 것은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이론이다.
스키너(Skinner)는 가장 먼저 행동치료라는 말을 사용한 사람으로 행동주의 이론으로 모든 인간행동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스키너(B.F Skinner) : 행동주의 가족치료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은 B.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이다. 조작적이란 용어는 자율적 행동 반응들을 가리키는 말로서, 본능적인 행동 또는 반사행동과는 반대되는 말이다.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우리가 행동하는 원천을 외적 환경에서 발견하려고 하였다. 행동반응 중에서 보상과 같은 긍정적인 강화를 가져오는 반응은 더욱 빈번하게 발생할 것이며, 처벌받거나 무시된 반응들은 소거될 것이라는 가정을 가진다.
그러므로 조작적 반응의 발생빈도는 이러한 강화 결과에 의해 결정된다. 가장 먼저 행동치료라는 용어를 사용한 B.F Skinner는 행동문제란 근본적인 심리적 갈등의 증상이 아니므로 직접적으로 처리될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김유숙 (2004),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학지사 .
Michael P. Nichol · Richard C. Schwartz 김영애외 역 (2002), 가족치료, 시그마프레스.
정문자외 공저(2007), 가족치료의 이해,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