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문화가족복지론] 다문화 집단관련 이론적 관점에 대하여 서술해보시오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3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란
2. 다문화 집단관련 이론적 관점
1) 사회인지적 발달이론
2) 사회정체성이론
3) 자기범주화이론
4) 태도발달이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문화주의가 등장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비교적 동질적인 문화를 지녔던 한 사회 내에 다양한 문화 정체성을 가진 외국인 이민자들의 유입이 증가함에 따라 서로 완전히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잘 살기 위한 생각들이 제기되면서 이 용어에 관한 논의들이 나오게 됐다. 특히 정치적으로 민주주의가 발전하고 개인에 대한 자유와 평등 그리고 개인의 권리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고 확산되기 시작한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나온 정책이다.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한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면서 발생하는 정체성에 대한 문제가 일어나자 국민통합을 위한 이념의 한 방편으로서 다문화 정책의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됐던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문화 집단관련 이론적 관점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다문화란

다문화(multiculture)는 말 그대로 다양한 문화, 즉 '여러 나라의 생활양식'이라는 뜻으로 풀이될 수 있다. 다문화주의 이념은 1970년대에 서구 민주주의 사회에서 전면적으로 등장했다.

<중 략>

사회 문제로 등장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다문화’라는 단어조차도 지금처럼 빈번히 사용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신대륙의 발견 이후 급격한 인구의 이동은 정주문화와 이주문화 사이의 충돌을 야기했고 그로 인한 사회적 손실과 파생된 문제들은 사회통합의 관점에서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쟁점으로 대두되었다. 미국과 캐나다 등을 중심으로 전개된 1960년대 멜팅팟 이론과, 멜팅팟 이론의 반성에서 발전된 70년대 모자이크 이론 등의 다문화주의 모형들은 서구 국가들의 다문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 하지만 그 모형들은 각각의 이주문화들을 정주문화(주로 서구문화)로 단순히 흡수·동화시키는 것을 의미하였기에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다문화 사회의 초보단계에 있는 한국사회에서도 멜팅팟 이론과 같이 타문화를 우리의 문화로 동화시키는 것만이 다문화사회의 과제라 여기는 의식이 팽배해있다. 이는 오랜 세월동안 쌓아온 단일민족이라는 국가적 정체성이 이방 문화와 이민족이 섞이며 그 순수성을 상실할 것이라는 국민들의 막연한 두려움에 기인한 것이라 추정된다.

참고 자료

권순희 외(2010).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교육과학사.
김은미 외(2009). 다문화사회. 나남.
김현미(2008). 이주자와 다문화주의. 현대사회와 문화.
조혜자 외(2006). 암묵적인 자기 범주화의 성차. 한국심리학회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