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파동 실험 보고서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4.09.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실험목적
2. 관련이론
4. 실험방법
5. 분석 및 토의

본문내용

1.실험목적
진동하는 줄과 Resonance wire loop를 통해 파동의 파장과 주파수, 속도가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알아본다.
2.관련이론
1) 파동 (Wave)
공간이나 물질의 한 부분에서 생긴 주기적인 진동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주위로 멀리 퍼져나가는 현상을 파동(wave)이라고 한다. 파동은 파의 진행 방향과 주어진 한 점에서의 진동 방향에 따라 횡파와 종파로 나뉘는데 파동의 진행방향과 수직으로 진동하면 횡파, 평행한 방향으로 진동을 하면 종파라고 한다. Fig. 1에서와 같이 정현파(sinusoidal wave)의 형태를 가지고 속도 v로 전파하는 파동을 생각해보자. 이 때, 주어진 한 점에서의 시간에 따라 진동이 반복되는 주기를 파동의 주기 T라 하고 공간상에서 파동이 반복되는 길이를 파장(wavelength) lambda 이라 한다. 주기의 정의에 의해 1초 동안 진동하는 횟수인 주파수(frequency) f는 주기 T의 역으로 정의된다.

<중 략>

실험 A에서는 눈에 가장 잘보인다는 사각파를 통한 실험을 했다. 이 실험의 목적은 파장의 속도 v를 구하는 것이었는데, 이론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v는 파장과 주기, 혹은 파장과 진동수를 알면 구할 수 있다. 실험에서 주기를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우리는 진동수 측정 장치를 통해 진동수를 알아내어 파장의 속도 v를 구했다.
처음에는 주파수를 변화시키면서 알맞은 마루의 수만 세면 되는 실험이기 때문에 쉽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실제로 실험을 진행해보니, 마루의 수를 자세히 보지 않으면 마루의 수가 몇 개인지도 분간하기 힘들었다. 또한 작은 주파수 차이에 따라서 마루가 생기기도 하고 아니기도 해서 섬세하게 주파수를 올리는 노력이 필요했다. 5개 까지 마루의 수를 세다가 6개 부터는 주파수를 아무리 올려도 마루가 생기지 않았고 따라서 아쉽게도 실험을 그만해야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