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더가 죽어야 리더십이 산다 독후감

저작시기 2013.09 |등록일 2014.09.2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줄거리
Ⅲ. 책에 대한 관점
Ⅳ. 꼬리말

본문내용

Ⅰ.머리말

저자는 젊은 경영학자로서 자신이 바라본 한국의 리더와 리더십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에서는 대한민국의 리더에 대해 분석하고 서양의 리더십과 비교하며 비판하고 있다. 또 잘못된 리더십에 대해 발전해야할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필자는 이 책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그에 대한 생각을 적어보고자 한다.

Ⅱ. 줄거리

이 책에서는 카리스마 리더십에 대해 중점으로 다루고 있는데, 이는 한국 사회의 전통적 권위와는 다르다. 카리스마 리더는 그들을 따르는 추종자들을 짓밟고 의존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믿어줌으로써 새로운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그들에게 자신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을 심어주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서구의 카리스마는 개인적 특성을 살린 부드러움과 따뜻함이 느껴지는 사람 중심의 특징이다. 그에 비해 한국적 카리스마는 목표를 향해 일사분란하게 움직이고 철저하게 권위적이며 오로지 일을 중심으로 하는 리더십이다.
리더들이 알아야 할 점은 이러한 리더십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의 패러다임에 민감해 지지 않는다면 뒤쳐질 수밖에 없다. 가장 큰 특징은 개인주의의 만연인데, 서양의 개인주의와는 달리 ‘이기주의적 개인주의‘ 라고 할 수 있다. 하늘에서 내려온 절대적인 권한 그 어느 누구도 반문하거나 대항할 수 없는 힘, 바로 그것이 한국적 카리스마 리더십의 실체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