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렴(PNEUMONIA ) 케이스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4.09.2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및 간호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Ⅳ. 간호과정(사례연구)
1) 간호사정
2) 간호과정 적용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폐렴(pneumonia)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미생물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의 염증성 과정으로 저산소증을 유발한다. 과거에는 항생제가 폐렴 사망률을 낮출 수 있었으나 최근 저항력을 갖춘 새로운 폐렴균이 등장하여 다시 폐렴균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폐렴은 세균 감염으로 인한 국내 사망 원인 1위이며, 폐렴 사망률은 2001년 8.1%에서 2011년 14.9%로 늘어났다. 이에 연구의 중요성을 느껴 사례를 통해 폐렴에 관한 지식을 함양하고 간호를 관찰하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 질병의 정의 및 원인
폐렴은 폐부위에 생기는 염증으로 흔한 원인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이고, 드물게 곰팡이에 의한 감염이 있을 수 있다. 미생물에 의한 감염성 폐렴 이외에 화학물질이나 방사선 치료 등에 의해 비감염성 폐렴이 발생할 수도 있다.

▣ 병태생리

폐렴은 폐의 분절 또는 폐엽에서 강화가 발생하는 대엽성 폐렴이나, 기관지 주위에 넓게 반점이 퍼지는 기관지폐렴으로 발생할 수 있다. 염증은 간질강과 폐포와세기관지에 발생한다.
발병과정은 병원체가 기도점막을 침입하고 폐포에서 번식하면서 시작된다. 세균 번식 부위에 수분과 삼출물이 고이고 다른 감염 증상들이 나타난다. 백혈구가 폐포 내로 이동하여 폐포벽이 두꺼워지며 적혈구과 섬유소가 폐포내 들어온다. 액체가 폐포를 채우면 안에 세균은 식균작용을 피할 수 있으며 이 액체는 세균을 쉽게 다른 폐포로 이동하게 만들어 감염을 확산시킨다. 만약 병원체가 혈관으로 들어가면 패혈증이 되고, 늑막강으로 확장되면 농흉이 발생한다. 세균이 침입한 후 폐의 침습 정도는 숙주의 방어력에 달려 있다. 면역력이 많이 저하되면 세균이 급속히 번식하고 세균이 증삭해 농양을 만들고 농양이 기관지 벽을 관통시 조직을 괴사시킨다.

▣ 증상
환자는 흉통이나 늑막통, 두통, 오한, 발열, 기침, 빈맥, 호흡곤란, 빈호흡, 객담 생성 등의 증상을 호소한다.

참고 자료

전시자 외, 성인간호학, 현문사, 2009
김혜순 외, 제3판 성인간호 실습 지침서, 현문사, 2000
유재희 외, 제3판 기본간호 수기, 현문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