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먼나라 이웃나라 일본편 독후감 (경제성장과 인적자원관리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4.09.2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일본과 일본인

Ⅱ. 일본의 경제성장
1. 세계최고의 품질
2. 근검, 절약, 저축하는 국민
3. 규격제품 대량생산

Ⅲ. 일본의 인적자원관리의 특징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일본과 일본인
책의 저자는 일본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Key word를 ‘섬’과 ‘와(和)’ 로서 설명하고 있다.
‘일본은 섬나라이다’, 우선적으로 섬의 특징은 사방이 바다라는 점으로, 요즘 같이 비행기나 선박이 발달하지 않은 과거에는 즉 바다에 갇혀 있기 때문에 그 섬이 마음에 들지 않아도 갈 곳이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당연한 사실은 일본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명제이며 가장 중요한 열쇠인 ‘와(和)’ 사상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우선, 일본은 영국과 유사한 점이 많다. 둘 다 섬나라이고 왕이 있는 나라이며 다양한 민족들이 이주해오면서 역사를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하지만 영국은 비록 섬나라 이지만 대륙과 불과 40여 KM 떨어져 있으며 유럽대륙과 끊임없이 교류해오면서 지내온 ‘해양민족’ 인 반면 일본은 1945년, 2차 대전에 패망하여 미군에 점령당하기 전까지는 단 한 번도 외국에게 정복당해 본적이 없는 역사를 지니고 있고 1854년 ‘에도 바쿠후’가 들어선 이래로 나라의 문을 열때 까지 철저하게 나라의 문을 잠그는 쇄국정책을 펼쳐왔기 때문에 폐쇄적인 ‘해내(海內) 민족’으로 남게 되었다. 그 결과 일본은 외래문화를 수용하지 않고 섬나라만의 독특한 문화를 오랜 시간에 걸쳐 발전시켜 올수 있었으며 그 문화가 바로 ‘와(和)’ -和의 일본어-를 무엇보다 중시하는 것이다. 和의 한자유래는 禾와 口로써, ‘사이좋게 밥을 나누어 먹는다.'에서 나온다.
즉 ‘와’란 결국 사람들끼리 사이좋게 지내는 것을 의미하며 일본에서 ‘와’가 중요한 이유는 섬나라 사람들이 사이좋게 지내지 않는다면 싸움이 끊임없이 벌어질 것이고 결국은 모두가 망해버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그러나 세상에는 힘센 자, 힘없는 자는 있게 마련이고 힘 있는 자는 권력을 차지하고자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와’는 깨질 수밖에 없고 스스로 멸망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가 일본에서의 덴노(천황)의 존재로 나타난다. 천황은 한국인에게 불편한 존재이다. 일본의 역사와 문화를 상징하는 존재인 것은 이해하지만, 결코 인정할 수 없는 존재인 것도 분명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