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터랙티브 아트란,작품과 감상자,소통 구조 모식도,작품 설명,가이아의 양상,스크린 활동,가이아의 자궁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29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21페이지 | 가격 1,600원 (20%↓) 2,000원

목차

1. 인터랙티브 아트란 무엇인가?
2. 전통적 예술관에서의 작품과 감상자
3. 인터랙티브 아트가 제시하는 작품과 감상자
4. Roy Ascott
5. 작품설명 - 비테크노아트와 테크노아트
6. 토론 및 Q&A

본문내용

인터랙티브 아트의 정의
어원적 의미
Interactive + Art의 합성어
: interactive란 ‘상호의’라는 의미를 가진 inter와 ‘작용하는’, ‘행동의’라는 의미를 가진 active의 합성어로 상호 작용성, 쌍방향성, 대화성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터랙티브 아트란 상호 작용하는 예술, 대화적 예술, 쌍방향적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적인 의미
인터액티브 아트에서 상호 작용이 가능하다는 것은 작품과 감상자가 직간접적으로 접촉할 수 있으며, 작품 그 자체에 직접적으로 감상자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터랙티브 아트에선 감상자가 작품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한다.

<중 략>

전통적 예술관-작품과 감상자의 정체성
작품
전통적 예술관에서 작품은 불변성을 지닌다. 여기서의 불변성 외부의 충격이나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작가가 작품을 완성한 그 순간부터 작품의 형태와 의미는 작가가 정한대로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작품은 불가침의 영역에 있는 대상이다. 미술관에 전시되어 있는 작품은 눈으로 보는 것 만이 허용될 뿐 작품에 대한 어떠한 직간접적인 접촉도 허용되지 않는다. 전통적 예술관에서 작품은 아우라를 가진다.
감상자
앞서 언급했듯 전통적 예술관의 소통 구조에서 감상자는 의미 수용자의 위치에 고정되어 있다. 즉, 작가가 작품을 통해 전달한 정보를 수용하기만 할뿐 적극적인 피드백이나 참여가 불가능하다. 또한 접촉성의 측면에서 감상자는 오감 중 시각이라는 감각으로만 작품을 관찰할 수 있다. 데카르트적 시각에서 볼 때, 이러한 행위는 실제로 눈이라는 감각 기관이 아닌 정신으로써 보는 것이다. 따라서 전통적 예술관에서의 감상자의 위치에는 데카르트적 이분법 사고가 반영되어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