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이강백 [파수꾼] 작품 분석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4.09.29 | 최종수정일 2015.12.1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5단계로 구성한 작품 내용
2. 인물 분석
3. 작품에 대한 감상


본문내용

도입부분은 이 극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을 제시하는 부분이다. 이 마을에는 이리떼의 습격을 막기 위한 3명의 파수꾼이 존재한다. 파수꾼 가는 망루 위에 올라 처음 이리떼의 습격을 알린다. 망루 아래에 있는 파수꾼 나는 가의 신호에 따라서 양철북을 두드린다. 파수꾼 다는 이 극의 주요 인물로, 문제제기를 하는 인물이다. 다는 자신은 확인하지 못한 사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다의 궁금증으로 인해 극은 시작되고, 우리는 다의 시각에서 흐름을 이해하게 된다.

<중 략>

파수꾼의 인물들은 사회적 특성이 강조된 유형들이다. 우의적 기법을 통해 당시의 정치 상황이나 이데올로기를 비판하는 작품인 만큼, 극중 인물의 개성보다는 어떠한 상징성을 지닌 인물들인 것이다. 이들은 대부분 평면적인 인물로, 극의 흐름 속에서 전혀 변화를 보이지 않는다. 그 중 파수꾼 다는 유일하게 변화를 보이는 인물로 우리들에게 상징하는 바가 많은 인물이다. 다의 역동적인 변화는 작품이 중심 흐름을 끌고 가며, 관객들의 몰입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각 인물들이 상징하는 바를 이해하며 살펴보았다.

<중 략>

집단 속에 만들어진 가상의 적은 얼마만큼의 가치를 지닐까. 통솔하기 힘든 다수의 무리를 단합하기 위해서는 아마 최적의 장치가 될 것이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공포와 불안에 지배된다. 바로 지도자는 이 원초적 본능을 자극해 똘똘 뭉치게 만드는 것이다. 1970년대 희곡 이강백의 「파수꾼」은 이 왜곡된 공포에 대해 이야기한다. 촌장으로 대표되는 권력층과 어디서나 존재하는 파수꾼의 존재 그리고 농락당하는 사람들은 비판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중요한 것은 촌장이 아닌 파수꾼과 그 외의 사람들에게 더 큰 화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파수꾼은 권력이 주장하는 질서를 합리화하고, 이에 정당성을 부여해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