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승옥 [생명연습]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4.09.29 | 최종수정일 2015.12.1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1. 소설 요약

2. 작가론

3. 작품 분석
1) 구조적 특징
2) 극기와 주체

4. 주제 의식

본문내용

1. 「생명연습」 요약
‘나’는 다방에서 한 교수와 대화를 시작한다. 다방 문을 열고 들어오는 눈썹과 머리털을 민 청년을 본 한 교수는 ‘극기’에 대해 언급하고, 나는 과거를 회상한다.
나의 과거의 공간은 여수로 6·25를 겪은 뒤, 전쟁의 황폐함이 자리 잡은 장소이다. 아버지의 부재로 인해 가장의 자리를 어머니가 대신하게 되고, 어머니는 점점 집으로 남자를 끌어들인다. 형은 어머니에 대한 혐오를 그대로 드러내며, 곧 어머니에 대한 살의를 품는다. 누나의 설득에도 형은 어머니를 죽일 계획을 세우고, 누나와 나는 형을 벼랑 아래로 밀어 버린다. 죽지 않은 형은 집으로 돌아오지만 며칠 뒤 자기 손으로 자살한다.
나는 ‘극기’와 연관되는 에피소드를 계속 떠올린다. 한교수의 딸과 친구 영수, 만화가 오선생, 거세한 전도사, 몰래 수음을 하던 선교사 등 나는 한교수와의 대화를 통해 생각을 이어나간다. 나의 과거 회상이 끝나면서 한교수와 나는 다방을 나선다. 길을 걸으며 한 교수는 나에게 정순의 이야기를 해준다. 과거 사랑했던 정순을 두고 유학길에 오르려 한 교수는 그 방법으로 정순의 몸을 범한다. 지속적인 능욕을 통해 사랑을 저버린 교수는 그녀를 둔 채 유학길에 오른다. 한 교수는 정순이 며칠 전 죽은 박 교수의 아내란 것을 밝히며 자신의 감정에 대해 의문을 담고 나에게 질문한다.

2. 작가론
1960년대 소설은 흔히 6·25전쟁으로 인한 상흔, 4·19와 5·16이라는 극단적 혁명의 경험으로 인해 혼란스러운 시대적 특징을 갖고 있다. 60년대의 대표 작가로 불리는 김승옥은 그 당시의 시대상을 잘 반영하고 있다. 또한, 개인의 내면 의식과 사물에 대한 새로운 인식적 측면에 집중해 기존의 50년대 문학에서 벗어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승옥의 소설은 개인과 꿈과 낭만을 용인하지 않는 관념체계, 사회조직, 일상성, 질서 등에 대한 비판의식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기성의 관념체계, 허구화된 제도, 내용 없는 윤리감각이라는 일상적인 질서로부터 일탈하려는 열망, 곧 아웃사이더를 향한 열정이 김승옥 소설의 중심적으로 일관된 내용이다.

참고 자료

김승옥, 소설집 『무진 기행』, 민음사, 2012
두산백과, 『나는 문학이다』, 장석주, 2009
두산백과, 『한국문학의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편집부
김승옥, 『한국남북문학100선』, 1964년 겨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