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설교말씀][설교본문말씀-사무엘상 2장 1-10절] 역전의 용사이신 하나님을 찬양하자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2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가격은 자료의 질에 비해 저렴하게 결정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설교문을 준비하시거나 성경공부를 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신대원(신학대학원)에서 설교한(교수 및 목사님) 말씀이므로 믿고 받아가셔서,
설교문을 작성하는데 참고하시거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무엘상 2:1-10 본문의 배경은 자녀가 없음으로 고통받던 한나가 하나님께 서원하여 부르짖고 그 응답으로 사무엘을 낳게되고 사무엘을 서원대로 하나님꼐 바침으로 감사의 심정으로 찬양하고 있다. 단순한 감사의 찬양이 아니고 오실 메시야에 대한 예언을 담고 있다. 10절의 말씀은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의 말씀이다. 그러나 자유주의자들은 본문이 한나의 것이기 전에 다른 사람의 것이고, 문맥에 삽입한 것이라고 말한다. 비평가들은 이 기도의 순수성을 거절한다. 그들은 초자연적 계시를 부정하고 진리의 말씀을 식별할만한 경건함과 명철함이 없기때문이다.
한나의 노래는 고통속에서 신음하는 하나님의 백성에게 역전의 승리를 말하고 있다. 우리를 대신하여 하나님의 용사로 원수를 물리치고 우리에게 안겨주실 완전한 승리. 주권적 역사 이것이 본문의 주제이다.
하나님의 구원역사를 경험한 한나가 하나님께 찬양의 기도를 올려드리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다.
본문은 사무엘상 초반부 한나의 찬양인데, 사무엘하 22장의 다윗의 찬양과 대치된 구조를 갖고있다. 유대인의 성경은 사무엘이 상,하가 없고 한책이다. 대칭구조이다. 인플루지오 구조이다. 한나의 찬양이 사무엘서를 여는 기능을하고 다윗의 찬양은 사무엘서를 닫는 기능을 한다. 사무엘, 사울, 다윗의 등장과 실패와 성공을 보여주는 구조를 갖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