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설교말씀][설교본문말씀-출애굽기 23장 14-17절] 이스라엘의 삼대절기(그리스도와의 관련)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가격은 자료의 질에 비해 저렴하게 결정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설교문을 준비하시거나 성경공부를 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신대원(신학대학원)에서 설교한(교수 및 목사님) 말씀이므로 믿고 받아가셔서,
설교문을 작성하는데 참고하시거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무교절
2. 맥추절
3. 수장절
4. 세 절기와 그리스도의 관련

본문내용

이스라엘은 절기가 많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절기를 삼대절기라고 한다.
삼대절기는 무교절, 맥추절, 수장절이다.
무교절에 유월절이 포함되어 있다.
보리 추수 시작할때 첫열매를 기념하여 감사하는 맥추절이 있고,
가을 추수를 마치고 지키는 수장절이 있다.
이 삼대 절기 가운데 두번은 추수 감사절이다.

1. 무교절

무교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 종살이에서 해방된것, 구원받은 것을 기념하는 절기이다. 잘 아는대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400년 간 종살이를 했는데 하나님이 정하신 때가 되어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으로 인도하시려고 하는데 바로 왕이 놓아주지 않으니까 하나님께서 재앙을 내리셨다. 아홉번 재앙까지도 받고 놓아주지 않으니까 열번째는 장자 재앙을 통해서 모든 사람과 가축의 첫새끼를 죽이는 재앙을 받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놓아줘서 애굽의 종살이에서 해방이 되었다.
10번째 재앙을 내릴때 모세를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유월절 양을 집집마다 잡아서 피를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양 고기는 불에 구워서 먹어라. 그러면 정월 14일 저녁에 집집마다 장자는 죽이고 가축 첫새끼도 죽이는데 피가 있는 집은 들어가지 않을 것이니까 그 피를 통해서 장자들이 죽지 않고 구원받게 하는 말씀을 모세를 통해 줬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말씀을 순종해서 피를 바르고 고기를 먹고 살았다. 애굽사람들은 다 장자들이 죽게되었다. 그때서야 바로왕이 굴복하고 애굽 종살이에서 놓아줬다. 매년 정월 십사일이 되면 유월절 양을 먹고 제사를 드리고 칠일동안 무교병을 먹는다. 역사적으로는 종살이 해방을 기념하여 지키는 절기이지만 영적인 교훈을 주신 것인데, 유월절 양은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피흘려서 그 피를 믿는 사람은 죄와 사망의 종살이에서 구원을 받아서 하나님의 자녀로 거룩하게 살 수 있다. 무교병은 누룩없는 떡인데 누룩은 죄를 상징하고 누룩없는 떡은 깨끗한 떡이라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