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010년도 지구과학 임용고시 해설 및 답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9.29 | 최종수정일 2014.10.01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2010년도 지구과학 임용고시 해설 및 답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번]
ㄱ: (O)
ㄴ: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창의력 계발을 위한 활동이 제시되지 않았지만, 새로운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과정이 명시되어 있다. (O)
ㄷ: 지진파의 원리를 다루는 것은 지구과학Ⅰ에서 명시되어 있는 내용이다. (X)
답:③

[2번]
ㄱ: 자신이 가진 패러다임을 기준으로 관찰현상을 바라보는 특성을 가진다.
이는 관찰이론 의존성에 관한 것으로 반증주의의 한계를 드러낸다. (O)
ㄴ: 반증이 되면 이론은 폐기되어야 하는데 그렇게 코페르니쿠스의 이론이 폐기되지 않은 것은 반증주의의 한계를 대변한다. (O)
ㄷ: 임시변통적 가설(에테르 물질 주장)로 자신의 이론을 보호하는 과정에서 반증주의의 한계점이 드러난다. (O)
답:⑤

<중 략>

[12번]
ㄱ: 강물이 상류에서 하류로 흐르는 것은 편서풍에 해당된다. (X)
ㄴ: 위 대화를 통해 지구과학적 현상은 탐구의 장이 자연 자체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O)
ㄷ: 관찰의 규모가 좁은 경우 동풍이 부는 것처럼 보이지만, 관찰의 규모를 확대해보면 전체적으로 서풍이 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O)
답:④

[13번]
ㄱ: (가)는 아놀소클레이스를 보인다. (X)
ㄴ: c는 Ca에 더 가까이 있으므로 고온에서 정출된다. (O) (보웬의 반응계열 참고)
ㄷ: (다)는 정장석으로 화학적 풍화작용에 의해 견운모, 일라이트, 고령토로 풍화 된다. (O)
ㄹ: 주가되는 것이 정장석이므로 이는 정장석에 조장석 줄무늬가 있는 퍼사이트이다. (O)
답:③

<중 략>

[20번]
① 남포층군은 대보조산운동 이전에 쌓였다.
② 우리나라 중생대층은 육성층으로 육상 식물화석이 산출된다.
③ 평안누층군은 석탄기와 페름기에 생성된 지층으로 고사리 등이 퇴적되어 만들어진 석탄, 무연탄 등이 매장되어 있다.
④ 조선누층군은 해성층으로 삼엽충, 방추충 등이 발견되며 이는 따뜻한 천해의 바다에서 퇴적된 지층임을 알 수 있다.
⑤ 변성함 복합체는 선캄브리아대에 생성된 지층이고 조선누층군은 고생대에 생성된 지층으로 두 지층 간에는 꽤 오랜 시간 결계가 존재한다. 즉 난정합이 존재한다.
답:①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