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베니스이 성공한 리더의 특성에 비추어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4.09.2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핵심 논지
2. 구 조
3. 컨 셉
4. 생각해 볼 것
5. 적 용
6. 개선사항.

본문내용

베니스의 리더십을 읽어 보면 이런 내용이다.
핵심 논지
리더는 만들어지는 것이다. 게다가 주변 환경에 의해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리더로 만드는 것이다. 리더에게는 여러 가지 자질들이 필요하다. 여러 스킬들보다는 기본적인 성품, 자신을 표현하기, 고난에서 배우기, 신뢰, 유연성 등등이다. 이것들은 오랜 시간 성숙하면서 배우게 되는 것이다.
구 조
서문에서 저자는 변화하는 현대의 모습을 나열하면서 미국의 리더십의 부재를 책망하고 있다. 그러면서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게 될 것이고 이는 곧 리더의 등장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기술들이 아닌 개개인의 성품과 태도를 오랜 시간 갈고 닦아야 한다고 여러 장을 통해 이야기 하고 있다.

<중 략>

자신부터 책임을 다하고 서로 협력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2장 거짓 없는 마음 ‘진(眞)’은 언제든 자신을 잃지 않고 진실되게 대하여 자신의 강점을 살피고 요행을 버리고 늘 준비를 해야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3장 마음을 다하는 자세 ‘진(盡)’ 욕심과 오만함을 버리고 겸손함과 배려심을 가져야 하며, 늘 준비하고 상대방의 허를 찌르는 것을 말하고 있다. 항상 앞으로의 일을 미리 예상하고 대처해나갈 준비를 해야 된다는 것을 배우게 하는 내용이다.
이순신장군의 풍부한 사례를 통해 재미있으면서 구체적인 지침들을 설득력 있게 들려준다.
또한, 경영학 대가들의 가르침을 거론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사람이 피터 드러커이다. 특히 변화하는 시대에 필요한 리더의 자질과 자세 그리고 성공의 요건에 대해 알고 싶다면 리더십에 대한 그의 메시지를 요약해 놓은 ‘피터 드러커-리더가 되는 길’(고바야시 가오루 지음, 청림출판)이 유익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우리에게도 친숙한 역사적 인물들을 중심으로 리더십의 본질을 잘 설명해 주는 책으로는 ‘위대한 리더들-잠든 시대를 깨우다’(존 어데어 지음, 미래의창)가 있다. 여기서 우리는 성공하는 리더에게는 지식과 지혜 그리고 인간적 성숙함을 읽을 수 있는 반면, 히틀러와 같이 실패한 리더는 남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고 반대 의견에 자비롭지 못한 치명적 약점이 있다는 점도 알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