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 조기교육에 관한 토론 보고서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4.09.2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유아교육론 시간에 유아 조기 교육에 관해 토론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토론개요서
2. 조기교육 현황과 그에 따른 문제점
3. 유아 조기 교육 현상의 원인
4. 유아조기 교육 현상의 해결책

본문내용

1. 기사요약 (조기교육의 현항과 그에 따른 문제점)
한국 교육학술 정보원에 따르면 연구 대상 중 53.8%의 유아가 조기교육 경험이 있으며, 조기교육의 가지 수는 평균 2.73개, 주당 평균 횟수는 4.34회, 월 교육비는 평균 14.3만원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요즘 조기교육이 오히려 아이들에게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화제다. 먼저 아이의 뇌 발달에 악영향을 끼친다. 서울대 의대 뇌과학 전문가인 서유헌 교수는 "과도한 조기교육이 아이에게 각종 신경정신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가는 전선에 과도한 전류를 흘려보내면 과부하로 불이 나는 것처럼, 지나친 조기교육은 시냅스 회로가 아직 가늘기만 한 아이 뇌에 불이 나게 한다는 것이다. 또한, 조기교육은 아이들에게 각종 장애를 불러 일으킨다. 서울 서초구의 한 초등학교 2학년 A 군(8)은 쉬운 단어를 발음할 때도 심하게 말을 더듬는다. A 군은 ‘학교에 간다’는 간단한 문장을 읽을 때도 ‘어∼ 으∼’ 소리를 섞어 말한다. A 군은 주말 내내 영어교육 DVD를 시청하며 시간을 보냈고, 5세 때부터는 매일 5시간씩 집중적으로 영어를 배우는 영어 유치원에 나갔다. 결국 A 군은 7세 때부터 말을 심하게 더듬는 언어장애가 생겼고 초등학교 입학 후에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이러한 장애 증상을 보이는 것은 A군 뿐만이 아니다.

<중 략>

3. 유아 조기교육 현상의 해결책
우선 학부모들 간의 경쟁을 막으려면 경쟁의 원인을 제공한 사회 분위기부터 변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첫째로, 학벌 중심 사회가 아니라 전문적 자질과 능력을 우선시 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사람들이 인식이 학벌 중심에서 벗어나야 하는데, 그렇게 변하기 위해서는 전문적 자질을 키울 수 있는 학교들이 발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일본의 경우를 보면, 일본에는 요리사를 양성하는 ‘츠지조리사전문학교’가 있다.

참고 자료

dongA.com뉴스‘매일 5시간 영어 유치원...아이가 한국말을 더듬다’
(2012-02-20)
노컷뉴스 ‘과도한 조기교육, 각종 신경정신 질환 유발’(2011-05-24)
한국일보 ‘한국 유치원만 '나홀로 문자교육'’(2011-04-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