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만0세 발달, 만0세 영역발달, 만0세 발달과업, 만0세 신체발달,인지발달,사회성발달,언어발달,정서발달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국공립 원에 근무하며 교사장학으로 인해 연령별 , 영역별 발달과정을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0~6개월 발달특성
(1) 신체발달
(2) 정서발달
(3) 사회성 발달
(4) 언어발달
(5) 인지 발달
2) 7~12개월 발달특성
(1) 신체발달
(2) 정서발달
(3) 사회성발달
(4) 언어발달
(5) 인지발달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기는 인간이 하나의 독립적인 개체로 살아가기 위한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이다. 특히 0세부터 2세 전까지의 영아기는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인간의 삶에서 가장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영아기는 성인에게 의존하기만 하던 영아가 스스로 기고, 앉고, 서고, 걸을 수 있는 신체적인 발달을 이루고, 울음, 미소, 몸짓, 언어를 이용하여 다른 사람과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는 지적능력을 발달시키며, 애착, 자율성, 신뢰감 등 사회, 정서적인
발달 능력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이와 같이 영아들의 일생에 있어 폭발적으로 일어나는 극적인 변화들이 긍정적으로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영아들의 영역발달의 특징을 정확히 알고, 적절한 자극과 지원을 필요로 한다.
본문에서는 0세 영아들의 영역별 발달특성에 대해 알아보겠다.

<중 략>

(4) 언어발달

7개월경 기침 소리, 혀 차는 소리 등을 모방하며, ‘아, 에’ 등 모음의 소리를 낼 수 있다.
‘다, 바, 가, 카’ 같은 단자음을 낸다.
8개월이 되면 의미 없이 ‘다다, 바바’ 같은 소리를 내며, 옹알이가 절정에 이른다.
‘안돼’라는 어조에 반응하며, 9개월경 한 단어를 말할 수 있다.
한 단어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정도이지만 무수히 많은 언어적 시도와 연습을 통하여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9~10개월경 의도적으로 다른 소리를 모방하고, 9~11개월이 되면 성인들이 말하듯이 중얼거리며, 엄마, 빠빠, 다다 등 의미 있는 말을 한다. 까꿍놀이, 빠이빠이, 짝짜꿍 놀이를 즐긴다.
10개월경 자신을 부르는 이름이나 별명을 알아듣고, 두 단어를 말할 수 있다.
11개월경 세 단어를 말할 수 있고, 간단한 언어 지시를 수행할 수 있다.
12개월경 네 단어를 말할 수 있으며, 자신의 감정을 몸짓으로 보충한다.
타인의 얼굴 표정, 음성, 몸짓에 의해 타인의 말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 발달하여 그의 말뜻을 짐작하는 능력이 생긴다.
언어로 지시하면 사물을 바라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연령별 발달특성 0세. 아이사랑보육포털
정옥분(2012). 영아발달. 학지사
박낭자 외 공역(2007). 아동발달. 정민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