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한민국 교육의 문제점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4.09.28 워드파일MS 워드 (docx)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2013년 5월 한국 갤럽(한국 리서치 기관)에서 대한민국 만 19세 이상 남녀 1,201명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조사를 실시 했다.

‘우리나라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이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으로 사교육이 36% 로 1위, 경쟁/ 입시위주의 교육이 16%, 교육정책 일관성 부족이 11%로 3위를 차지했다.

사실 내가 예상했던 경쟁입시 위주의 교육이 2위에 그쳤다는 것이 의외였다. 하지만 왜 사교육의 열풍이 사그라들 생각을 하지 않는가에 대한 생각을 해보면 그 이유를 금방 알 수가 있다. 그 근본적인 원인은 경쟁입시 위주의 교육풍조에 있다고 본다. 결국 입시경쟁에 치우친 우리나라 교육이 사교육문제의 상위적인 문제로써 하위문제로 사교육 문제를 낳고 있는 것이다. 만약 사교육 시장의 거대화와 경쟁입시 위주의 관련성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국어, 영어, 수학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교육 분야가 예술 또는 체육 중심의 입시학원보다 그 숫자가 훨씬 많다는 것은 아이러니한 일이다.

위의 표는 2012년 교육부가 전국 초,중,고 학생 3만 4000명과 학부모 4만 4000명을 대상으로 사교육비 실태에 대해서 조사한 내용이다. 사교육비 규모로 영어와 수학이 다른 과목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다른 과목들에 비해 크다. 그 이유는 영어와 수학이 대학 입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경쟁입시의 교육이 위주인 만큼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수학 영어 실력은 다른 나라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이러한 수준이 계속 높아지는 이유는 학생들의 실력이 높아질수록 그에 대한 수준 판별력을 높이기 위함일 것이다. 이렇게 수준이 계속 오를수록 그 실력에 미치지 못하는 학생들은 자연스레 도태된다. 왜 우리나라의 교권이 무너지는가에 대해서 이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위의 객관적인 수치 분석과 더불어 사회 전반적인 틀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이해 하고자 한다. 사회적인 틀과 관련해 이해 할 때 우리나라 입시경쟁 위주의 문제점을 설명할 것이라고 가정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