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생물학실험 초파리 염색체의 관찰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9.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실험원리
2. 시약&재료
3. 실험방법
4. 실험결과 고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원리
초파리 – 초파리는 쌍시목과에 속하는 완전변태를 하는 곤충이다.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초파리 종류로는 노랑초파리(Drosophila melanogaster)가 있으며 유전학, 발생학, 행동학, 시간생물학, 생태학 등 다양한 생물학 분야에서 연구재료로 많이 사용된다.
초파리의 발생단계는 크게 알, 유충, 번데기, 성충 4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초파리 유충 – 하얀색으로 기문과 구기가 양쪽 끝에 존재하며 기문을 외부로 내놓고 구기로 음식을 갉아먹으며 성장한다.
거대 침샘 염색체 – 초파리와 같이 쌍시목 곤충의 유충에 있는 침샘 세포의 핵에서 볼 수 있는 염색체. 크기가 매우 큰 염색체로 이것을 침샘염색체 또는 거대염색체라 한다. 거대침샘염색체는 유전 연구에서 유리한 특징들이 있다.
-> 크기가 보통 염색체의 100~150배이다. 핵분열 없이 염색체가 반복적으로 복제되어 크기가 커지기 때문이다.
-> 검은색의 특징적인 가로무늬(band)가 일정한 순서로 배열되며, 이 무늬가 유전자의 위치와 일치한다. 초파리의 침샘염색체의 특유한 가로무늬의 띠와 유전학적 염색체 지도 위의 유전자의 위치가 일치함을 통해 침샘염색체 지도가 만들어졌다. 이 band는 DNA가 심하게 꼬여서 응축된 것으로 이 부분이 유전자의 위치와 일치한다. 또한 침샘염색체의 군데군데 퍼프(puff)라 하여, 유전자가 활성화된 곳이 있다.
-> 간기의 세포에서도 관찰된다.
-> 체세포인데도 상동염색체가 접합상태인 2가염색체를 이루고 있어서 체세포 염색체 수의 반수(n)로 보인다.
침샘염색체 수는 초파리 4개(2n=8), 모기는 3개(2n=6)이다.
band – 초파리의 염색체에는 반수체의 게놈당 약 5000여개의 띠가 존재하는데 이러 띠들은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다. DNA의 합성에 관여하며 유전자의 위치를 나타내준다. band사이에는 간대가 있는데 띠와 간대의 차이는 DNA의 농도에 달려있다.

참고 자료

생명과학대사전, 강영희 , 2008.2.5., 아카데미서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