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기열전 1권 요약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9.27 | 최종수정일 2014.09.27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사기열전 1권의 주요 내용을 간추린 요약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첫번째 열전인 백이열전의 일부입니다.

왜 유가(儒家) 경전에는 허유(許由)와 무광(務光) 등의 사적이 없을까?

- 요 임금은 자리를 양보해서 순에게 군주를 물려주었다. 순임금과 우 임금 사이 사악(四岳)과 십이주목(州牧)들이 함께 우를 추천하였으므로 벼슬을 주고 정치를 시켜 공적이 이루어진 다음 맡겼다.

- 잡다한 기록이나 학설에서는 요 임금이 허유(許由)에게 천하를 물려주려 하자 허유(許由)가 오히려 부끄러워하며 숨어버렸다고 한다. 하나라에는 변수와 무광 같은 인물이 있었다. 그런데 허유(許由)나 무광(務光)에 대한 기록이 『시경(詩經)』이나 『서경(書經)』 등의 문장에서 찾아볼 수 없다.

백이(伯夷)와 숙제(叔齊)는 정말 원망하는 마음이 없었을까?

- 백이(伯夷), 숙제(叔齊)는 고죽군의 두 아들이다. 고죽군은 아우 숙제(叔齊)를 후계자로 세우려 하였는데 숙제(叔齊)가 형인 백이(伯夷)에게 왕위를 양보하였다. 그러나 백이(伯夷)가 아버지의 명령은 어길 수 없다고 도망쳤다. 숙제(叔齊)도 또한 임금이 되기를 원치 않아 도망쳤다. 그래서 나라 사람들이 가운데 아들을 임금으로 세웠다.

- 백이(伯夷), 숙제(叔齊)는 서백창은 늙은이를 잘 부양한다고 한다 하여 서백에게로 갔다. 가보니 서백창은 죽었고 ,그의 아들 무왕(武王)이 아버지의 신주를 수레에 싣고 문왕(文王)이라는 시호를 올린 후 동쪽으로 은나라의 주(紂)왕을 치려하고 있었다. 백이(伯夷)와 숙제(叔齊)는 아버지가 죽었는데 장사 지내지 않고 전쟁을 일으키려 하니 효라고 할 수 있는가. 신하로서 군주를 죽이는 걸 인이라 할 수 있냐며 간하였다. 군사들이 그를 죽이려고 하자, 태공 여상이 이들이 의로운 사람이라며 보내게 하였다. 무왕(武王)이 은나라의 어지러움을 평정하고 백이(伯夷), 숙제(叔齊)는 이것을 부끄럽게 여겨 지조를 지켜 수양산에 들어가 고사리를 캐어 먹고 지냈다.

착한 이가 곤경에 빠지는 것이 하늘의 도인가?

- 백이(伯夷)와 숙제(叔齊)같은 이는 덕망을 쌓고 행동을 깨끗하게 하였으나 그러고도 그들이 굶어죽었다. 공자(孔子)는 70명의 제자 가운데서 안연은 학문을 좋아한다고 칭찬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