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정희 알기 쉽게 간추린 완당평전 요약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9.27 한글파일한글 (hwp) | 43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김정희 알기 쉽게 간추린 완당평전 - 요약본

추사 김정희의 완당평전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빠짐없이 핵심으로 간추린 요약본입니다.
40페이지 분량의 요약본으로 도서의 목차와 장에 따라 누락없이 분류되어 있어 원하는 단락의 요약을 찾아내는 것도 쉽게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1. 제 1 장 출생(出生)과 가문(家門) 경주 김씨 월성위 집안의 봉사손(奉祀孫)
2. 제 2 장 영광의 북경(北京) 60일 옹방강 완원 두 경사와의 만남
3. 제 3 장 학예의 연찬 진흥왕 순수비(巡狩碑)와 무장사비를 찾아서
4. 제 4 장 출세(出世)와 가화(家禍) 예당금석과안록
5. 제 5 장 완당바람 해외묵연 · 원교필결후
6. 제 6 장 제주도 유배(流配)시절(상) 세한도를 그리며
7. 제 7 장 제주도 유배(流配)시절(하) 수선화를 노래하며

본문내용

제 1 장 출생(出生)과 가문(家門) 경주 김씨 월성위 집안의 봉사손(奉祀孫)

명문(名門) 경주 김씨 월성위 집안

- 추사(秋史) 김정희는 1786년(정조 10) 6월 3일, 충청 예산 용궁리의 경주
김씨 월성위 집안 시골집에서 태어남.

- 추사(秋思)의 증조할아버지인 김한신이 영조(英祖)의 사위가 되면서 영조(英祖)는 충청도 군현에서 건립비를 분담케 하여 53칸짜리 집을 지었는데 이것이 오늘날 추사(秋史)고택이라 불리는 경주 월성위 집안의 향저이다.

예산의 추사(秋史)고택

- 현재 충남 예산 용궁리에 가면 반으로 줄여 복원한 추사(秋史)고택을 볼 수 있다. 증조부 월성위 김한신과 화웅옹주의 묘소엔 영조(英祖)가 친히 내린 묘표(墓表)가 있는데 이는가문의 영광과 위용을 말해준다.

- 조부인 김이주와 양아버지인 김노영 등은 출세를 거듭해 가문을 드높였고 추사(秋史)는 이런 배경에서 귀공자로 자라났다.

추사(秋史)의 출생 설화

- 추사(秋史)의 출생에는 신기한 얘기가 여럿 전한다. 완당김공소전에 의하면 어머니 기계 유씨가 회임(懷妊)한지 24개월 만에야 낳았다고 하고 추사(秋史)가 태어날 무렵 우물물이 줄고 뒷산임 팔봉산 소나무가 시들시들하다 그가 태어나자 샘이 솟고 나무도 살아났다는 기문도 있다.

- 추사(秋史)는 대단히 까다롭고 자신만만하며 자기주장이 강한 인물로 완당 김정희 선생 묘비문을 보면 그의 평소 모습에 대하여 이렇게 증언한다.

‘풍채가 뛰어나고 도량이 화평해 사람과 마주 말할 때면 화기애애하여 모두 그 기뻐함을 얻었다. 그러나 무릇 의리냐 야욕이냐 하는 데 이르러서는 그 논조가 우레나 창끝 같아서 감히 막을 자가 없었다.

입춘첩 신화

- 추사(秋史)는 어린 시절부터 기억력이 뛰어나고 글을 일찍 깨우쳤다. 여섯살 때 추사(秋史)가 쓴 입춘첩을 월성위궁 대문에 붙였는데 북학파(北學派)의 대가인 초정 박제가가 지나가다가 이를 보고 들어와 부친에게 이 아이가 학문과 예술로 이름을 알릴만 하니 가르쳐서 성취시키겠노라 하였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