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의 변화에 따른 기업의 마케팅 전략 변화 사례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4.09.2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저는 이번 레포트와 관련하여 환경의 변화에 따른 기업의 마케팅 변화 사례를 조사하던 중 휴대폰을 보고 애니콜에 대해서 생각이 났습니다. 애니콜은 삼성전자가 우리나라 최초로 휴대폰 시장으로 진출하면서 만든 브랜드입니다. 애니콜이 휴대전화 시장으로 진입할 때 큰 진입장벽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당시 이동통신 분야는 세계적인 기업인 모토로라가 약 7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면서 국내의 휴대폰 시장을 완전히 장악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즉, 시장의 후발주자로서 빠른 시장 침투를 위해 애니콜만의 장점을 알리기 위해 전개한 마케팅 전략은 바로 소비자들에게 ′애니콜은 통화 성공률이 탁월하다′는 것을 확신시키는 일이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성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확신이야말로 당시의 휴대폰 시장을 장악하고 있었던 모토로라의 아성을 무너뜨리는 유일한 길이라는 믿음으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애니콜의 성능을 가장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슬로건이 요구되었는데,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다섯 요소가 고려되었습니다. 첫째, 외국산대비 기본통화 성공률 우위를 ′구체적으로′ 알릴 것. 둘째, 국내의 중계시설상 전파의 세기가 약한 지역이 많다는 점. 셋째, 국내 지형의 70% 이상이 산악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 넷째, 외국 휴대폰의 성능이 주로 평야가 많은 지역에서 검증되었다는 점. 다섯째, 소비자들의 불만사항과 니즈를 반영할 것. 이러한 사항을 반영하여 만들어진 것이 바로 ′한국지형에 강하다!′라는 광고입니다.
애니콜이 94년 “한국지형에 강하다”라는 문구로 강한 인상을 남긴 후, 국내 휴대폰 시장의 판도는 크게 바뀌게 되었다. 애니콜은 그 당시, 국내 판매 1위를 달리던 모토로라를 제쳤고, 그 후 계속 1위를 지켰다. 그리고 눈부신 발전을 거듭한 끝에, 2004년 당시 애니콜의 브랜드 가치는 3조 3천억 원에 달했으며, 매출액 기준으로는 노키아에 이어 세계 2위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