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테이크 레포트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4.09.26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스테이크란
2. 스테이크의 종류
3. 소스의 종류
4. 비프스테이크와 함박스테이크의 차이
5. 스테이크 먹는 법
6. 고급레스토랑테이블매너
7. 스테이크를 굽는 노하우

본문내용

1. 스테이크란?
보통 쇠고기 ·송아지고기 ·양고기의 연한 부분을 구운 것을 말하나 생선 중에서 대구 ·광어 ·연어 ·다랑어 같은 기름기 많고 큰 생선을 내장을 빼고 토막 쳐서 구운 것도 스테이크라고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스테이크라고 하면 쇠고기를 구운 비프스테이크(beef steak)를 말한다. 쇠고기에서 스테이크용으로 사용하는 부분은 소의 어깨부분부터 등 쪽으로 가며 갈비 ·허리 ·허리 끝까지를 사용한다. 어깨부분에서 잘라낸 것에 블레이드 스테이크(blade steak)가 있고, 갈비부분에서 잘라낸 것에 리브 스테이크(rib steak)가 있으며, 허리부분에서 잘라낸 것에는 포터하우스 스테이크(porterhouse steak) ·티본 스테이크(T-bone steak) ·클럽 스테이크(club steak)가 있다. 허리 끝에서 잘라낸 것에는 설로인 스테이크(sirloin steak)와 핀본 설로인 스테이크(pinbone sirloin steak)가 있다. 이러한 연한 부분 외에 넓적다리 부분에서 떼어 낸 라운드 스테이크(round steak)가 있다.

<중 략>

7. 스테이크를 굽는 노하우
일반적으로는 레어에서 웰던까지로 구분하지만, 원래 스테이크는 굽기에 따라 블루blue· 블랙&핑크,black&pink·미디엄,레어medium-rare·미디엄medium·미디엄,웰던medium-welldone,·웰던welldone 등 여섯 가지로 나뉜다. 블루는 생고기를 따뜻하게 데우는 정도로만 조리한 뒤 먹는 것으로 ‘서양식 육회’라 할 수 있다. 핑크는 유럽과 러시아 등지에서 즐기는 스타일로 겉만 살짝 익고 속은 익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고기가 얼마나 익었는지 알아보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 조리용 온도계를 스테이크 한가운데 찔러 넣어 온도를 재거나, 정확하게 굽는 시간을 재는 법, 고기에 살짝 칼집을 내어 육즙의 색깔로 구분하는 방법이 있다. 온도계를 사용할 경우 미디엄은 57~63℃쯤 된다고. 시계를 사용할 경우 두께가 2.5cm인 고기를 기준으로 레어는 1분 40초, 미디엄 레어는 3분, 미디엄은 5분 후에 뒤집는 것이 일반적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