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설의 정의, 종류 및 검증의 절차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9.2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가설의 정의

2. 가설의 근원 및 종류
1) 연구적 가설(research hypothesis)과 통계적 가설(statistical hypothesis)
2) 기술적 가설과 관계적 가설
3) 보편적 가설과 사실적 가설

3. 가설의 진술
1) 가설 진술시 유의사항

4. 가설의 조건

5. 가설의 검증

6. 가설검증의 오류

본문내용

1. 가설의 정의
연구문제의 선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적절한 가설을 설정하는 일이고, 가설이란 연구문제에 관한 잠정적인 해답 또는 일반화로 간주될 수 있다. 그러나 이 해답이란 경험적으로 검증하기까지는 그저 육감이나 영감에 불과한 것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설이란 문제가 발견됨과 동시에 설정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완전히 분석하고 정의한 후에 설정되어야 한다. 연구주제가 분명해진다고 하는 것은 그 문제에 대한 해답이 예상된다는 것이고, 해답이 예상되지 않는 문제는 문제로서 충분히 성숙되지 않는 것이다. 분명한 문제의식이나 가설 없이는 연구가 시작될 수 없다.
커린저(Kerlinger, 1973)에 따르면
가설은 (1) 변인간의 일반적 또는 특수한 관계에 대한 진술이며,
(2) 진술된 변인간의 관계가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해야 된다는 점이 강조되어 있다.
이들 두 가지 특징 중의 어느 하나라도 결여된다면 이는 과학적인 의미의 가설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중 략>

연구가설의 타당성은 통계적 가설에 의해서 검증된다. 통계적 가설은 흔히 영가설의 형태를 취한다. 통계적 가설에서는 완전한 확률로서 모든 경우가 그렇다든가 모든 경우가 그렇지 않다. 라고 증명하기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가설은 관찰사실에 반대되는 명제로 진술되고 흔히 연구자는 영가설이 기각될 것을 기대한다. 영가설은 확률론적으로 기각되거나 수용된다. 실험과 관찰 결과 수집된 자료가 우연적 확률수준의 범위를 능가하게 되면, 영가설은 기각되고 이는 곧 연구가설에서 가정하고 있는 변인의 관계를 분명히 반영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가설의 설정과 검증은 과학적 연구의 기본과정이다. 연구문제의 해결에 대한 잠정적 해답으로 가설은 경험적 검증을 요하는 것이며, 가설은 연구의 진행절차에 대한 개념적 지도체계이며, 변인간의 관계의 설명과 결과의 유의미한 해석의 기초로서 사실과 이론 간의 교량역할을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가설이란 신뢰로운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인간이 개발한 가장 강력한 도구라고 일컬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