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각종 약물 중독 및 오남용의 이해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9.26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약물남용이란
1) 약물중독
2) 약물오용
3) 약물남용

2. 약물의 종류 및 특성
1) 중추신경 흥분제
2) 중추신경 억제제
3) 환각제

3. 약물남용 및 중독의 원인
1) 약물남용의 원인
2) 약물중독의 원인

4. 약물남용 예방전략 및 치료, 재활
1) 학교는 가장 초기에 예방이 이루어져야 할 곳
2) 학교 약물예방 프로그램의 개요
3) 학교, 부모, 학생, 주변의 역할

본문내용

1. 약물남용이란
일반적으로 의학적·사회적 통념에 맞지 않게 약물을 지속적 또는 산발적으로 과용하는 행위와 정상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행위를 말한다. 여기에는 알코올부터 아편 등 유사약물을 강박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행위가 포함된다. 그 원인은 주로 사회적 요인, 약물의 부정적 결과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인지적 요인, 낮은 자존심이나 공격성 등 성격적 요인, 반사회성과 관련된 행동적 요인, 의존성·내성·금단현상를 일으키는 약물학적 요인, 발달학적 요인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대적 의미의 약물남용 행위는 1960년대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 청소년들의 약물남용은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올랐다. 한국도 그 대상이 성인을 포함해서 청소년으로 확산되고 있다. 청소년의 약물남용은 성인에 비해 더 큰 문제를 일으킨다. 청소년기에는 모든 경험이 빠르게 진전하기 때문에 급격히 중독에 이르고, 약물을 복합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신체적·정신적 피해가 더 크며, 어른에 비해 자제력이 부족하여 범죄를 저지르기 쉽기 때문이다.

<중 략>

'환각을 목적으로 흡입제(부탄가스, 본드, 신나)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가?'라는 설문에 1,128명이 응답하였으며, 응답자 중 '있다'라는 응답이 10명(0.9%), '없다'라는 응답이 1,118명(99.1%)으로 나타났다. 흡입제의 사용 경험은 마약보다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약 사용 경험과는 밀접한 상관을 보이고 있다. 이는 청소년의 경우 마약보다는 구하기 쉬운 흡입제의 사용 빈도가 높은 것으로 사료된다.
4) 흡입제의 최초 사용 시기
'흡입제(부탄가스, 본드, 신나)를 처음 사용해 본 것이 언제인가?'란 설문에 12명이 응답하였으며, 응답자 중 흡입제의 최초 사용 시기가 초등학교 때 6명(50%), 중학교 때 5명(41.7%), 고등학교 때가 1명(8.3%)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 때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흡입제의 남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의 조기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