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문학사] 고려전기의 역사적 배경 - 고려 전기의 주요 임금, 문벌 귀족 사회의 성립과 동요, 대외 관계의 전계, 고려의 문화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09.2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려 전기의 주요 임금
1) 태조 왕건
2) 광종
3) 성종
2. 문벌 귀족 사회의 성립과 동요
1) 문벌 귀족 사회의 성립
2) 이자겸의 난
3)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
3. 대외 관계의 전계
1) 거란의 침입과 격퇴
2) 여진 정벌과 동북 9성 개척
4. 고려의 문화
1) 상류층 문화
2) 불교 문화

Ⅲ. 결론

본문내용

고려 속요는 고려 전기에 등장한 평민들이 즐겨 부르던 민속 가요를 가리킨다. 우리는 단순히 고려 속요의 정의적 측면만을 배울 수도 있지만 배경론의 입장에 따라 고려시대에 속요가 등장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알게 된다면 고려 속요의 특성과 성격, 문학적 의의 등을 훨씬 수월하게 이해 할 수 있다. 고려 속요를 배우기에 앞서 고려시대 전기의 시대상에 대하여 알아보자.

<중 략>

고려를 건국한 태조 왕건은 호족의 힘이 필요했고, 이 때문에 개국공신은 3,200명에까지 이르렀다. 그러나 개국공신들은 나라를 건국할 때는 한편이 되지만, 건국 이후에는 왕권을 위협하는 존재가 된다. 나라를 세운 왕에 이어서 공신들을 제거하여 왕실과 나라를 지키는 수성(守成)의 군주가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광종은 고려왕조의 수성 군주였고, 이를 위해 피의 군주가 되기를 자청하였다.
956년(광종 7년) 노비 해방에 가까운 이른바 ‘노비안검법’이 시행되면서 공신과의 정면충돌이 시작되었다. 노비안검법은 노비의 신분을 조사해서 전에 양민이었던 자를 해방하려는 가히 혁명적인 조처였다. 당시 귀족들이 소유한 사노비에는 전쟁 포로나 가난한 양민 출신들이 많았는데 이들은 귀족들의 개인 소유 재산이었다. 광종은 노비를 풀어 주어 귀족들의 세력을 누르고 왕권을 신장시키고자 했다.

<중 략>

고려 태조는 건국 당시부터 발해를 멸망시킨 거란을 적대시하여, 거란이 보낸 낙타 50필도 만부교라는 다리 밑에서 굶겨 죽였다. 반면, 거란은 고려가 송과 친하게 지내며 북쪽으로 진출하려 하자 세 차례에 걸쳐 침입하였다. 그 결과 고려·송·거란 사이에 세력 균형이 유지 되었고, 나성(개경)과 천리장성(압록강~도련포)을 축조 하였다.
● 1차 침입(993) : 거란의 1차 침입은 993년(성종 12) 10월로, 소손녕이 침략해 오자 서희가 외교 담판으로 물리치고 강동 6주를 획득하였다.
● 2차 침입(1010) : 개경이 함락되기도 하였으나, 양규가 이끄는 고려군이 강화를 맺고 물러가는 거란군을 크게 물리쳤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